•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적기능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지적기능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특성
1.1.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
1.1.1. 지적기능의 특성
1.1.2. 적응행동의 특성
1.2.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1.2.1. 발달지체
1.2.2. 인지적 결함
1.2.3.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1.2.4. 언어 및 의사소통의 결함
1.2.5. 상동행동
1.3.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공통점
1.3.1. 언어능력의 결함
1.3.2. 사회적 상호작용상의 결함
1.3.3. 심리적 문제
1.4.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차이점
1.4.1. 사회성
1.4.2. 강박적 행동 및 행동과 관심사의 한정성

2.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2.1. 의사소통 지도방법상 공통점
2.1.1.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 사용
2.1.2.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 활용
2.1.3.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지도
2.1.4. 일상생활 중심지도
2.2. 의사소통 지도방법상 차이점
2.2.1. 자폐성 장애 아동
2.2.2. 지적 장애 아동

3. 지적장애아동의 기능적 교육과정
3.1. 기능적 교육과정의 의미
3.2. 기능적 교육과정의 적용 가능성
3.3. 기능적 교육과정 적용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특성
1.1.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
1.1.1. 지적기능의 특성

지적기능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 아동은 기억력 약화, 자기통제력의 결여, 추상적 능력의 제한, 관계의 이해와 연계성의 부족 그리고 언어능력,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능력, 분석 및 종합 능력이 부족하다. 이들은 투입되는 정보를 분류학의 원리나 중복성에 따라 조직화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감각적으로 무디고 예민성이 떨어져 자극의 원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 산만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크다. 또한 충추신경계의 복잡성 결여로 인해 단기기억 능력이 특히 결여되어 있으며, 기억을 오래 지속시키는 시연이나 정보화, 정보량의 축소, 상상력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지식이나 기능 습득이 단편적이고, 이를 종합하거나 새로운 문제해결에 응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특히 고도의 사고를 요하는 학습에서 결함을 보이므로,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방법은 개념학습보다 구체적인 사실 위주의 교육과 연합적 학습에 중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1.1.2. 적응행동의 특성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패에 대한 기대가 높다. 지적장애 아동의 대부분은 일반 아동에 비해 좌절과 실패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되므로, 미래의 시도에 대해서도 실패를 예측하기 쉽다. 이러한 이유로 지적장애 아동은 성공 가능성이 줄어들게 되며, 실패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자신의 사고과정보다는 외부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둘째, 외부적 통제와 무기력한 성향을 지닌다. 지적장애 아동은 자신의 생활에 대한 통제력이 없고 사건의 발생이 우연히 일어나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주변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고 느끼는 경향이 높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무력감을 갖게 된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학습 성적 부진을 보인다.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지지를 받지 않을 경우 과제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즉, 지지를 받는 경우 더 오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자아기능의 결핍으로 인해 감정이나 공격성을 조절하기 어려워한다. 정상적인 자아기능을 위해서는 현실에 대한 이해, 자기행동의 결과 파악, 쾌락 지연 등이 필요하지만 지적장애 아동은 이러한 과정이 결핍되어 있어 고통스러운 상황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고 감정이나 공격성을 폭발시키게 된다.

다섯째, 고착화된 행동 문제를 보인다. 심각한 지적장애 아동에서 자기자극을 주는 반복적인 행동, 예를 들어 몸 흔들기, 손가락 꼬기, 자기 파괴적인 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지적장애 아동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외부 통제성,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 자아기능 결핍, 그리고 행동 문제 등의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들은 지적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적응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2.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1.2.1.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아동은 초기 증상으로 호기심 부족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 부족을 보인다. 또한 냉담하거나 위축되며, 양육자에게 관심이나 애착, 정서적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12~20개월의 영아기 동안 정상적인 발달단계 및 양상을 보이다가 그 이후부터 이미 획득한 언어기술, 놀이기술 및 방광기술을 손실하고 사회적 위축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즉, 자폐성 장애 아동은 발달이 지연되는 특성을 보인다"라고 할 수 있다.


1.2.2. 인지적 결함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적 결함은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75%가 중등도 지적장애(IQ 35~50) 수준의 인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된다. 이는 자폐성 장애에서 인지적 능력의 저하가 보편적인 증상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모든 자폐성 장애 아동이 지적장애나 학습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평균 이상의 지능과 뛰어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인지적 능력은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장애의 정도나 범위에 따라 달리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교육과 지원을 위해서는 개인의 인지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3.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을 보인다. 이는 자폐성 장애의 가장 핵심적인 특성 중 하나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정서적 관계나 애착관계 형성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또한 눈맞춤을 회피하고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에 결함이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단지 기계적으로 타인을 이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황이나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이 매우 낮아 상대방의 ...


참고 자료

김미삼, 전진아, 이윤경. (자폐범주성장애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행동 비교. 자폐성장애연구, 12(2), 1-20, 2012), 인용
최경실,변희연,이혜영, ‘자조기술지도:Ⅰ. 미국 TEACCH 자폐아·의사소통장애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특집 자조기술 발달연령과 역순행동 연쇄단계 Ⅰ. TEACCH Program Self-skills Program = Backward Chaining Steps’,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실험실, 특수아동임상연구, Vol.3 No.- [1993], 80-100(21쪽)
김일명 외15인, 최신특수교육학 3판, 학지사, 2013
방명애 외 3인, 자폐성 장애학생교육, 2018
미국 정신의학협회, DSM-5, 2013
국가학습장애아동 교육지원센터,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 https://www.kedc.net/wp-content/uploads/2019/09/1519451334648.pdf
국립특수교육원,"특수아동실천지침서", https://www.nise.go.kr/html/nise/ko/bbs/board.php?bo_table=pub_nise&wr_id=236
박영숙, "특수아동의 일상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 특수교육연구논총, 2017.
이성규, "기능적 교육과정의 구체적 적용 방안", 특수교육과 장애연구, 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특수아동 교육에서 기능적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특수교육과 장애연구,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