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차이
1.1. 학습대상
국어 교과서의 주요 학습 대상자들은 모국어를 한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제작되고, 이들을 위해 사용된다. 한국어를 배우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한국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능력을 개발함은 물론, 사회적 언어 내에 내포되어 있는 메타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국어 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반면, 한국어 교재의 주요 학습 대상자들은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으로서 학문 목적과 직업 및 취업 목적 대상자로 구분된다. 학문 목적으로 배우는 이들에게는 학문에 알맞은 이해 및 관련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지식적 이해를 위한 한국어 교재를 채택하고, 취업 및 직업 목적인 이들에게는 한국 문화 및 흥미를 중심으로 교재 내용을 구성한다.
1.2. 목적과 기능
국어 교과서의 목적과 기능은 한국어 능력 사용을 풍부하게 향상하고, 한국어의 국어문화 계승에 있다. 이와 관련한 문학 및 비문학 교육을 통해 다양한 한국어 문장들을 이해하고, 문해력을 더함으로써 한국의 사회 일원으로써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어 교재의 목적과 기능은 모국어가 아닌 이들에게 한국어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한국어 사용 능력 및 숙달도를 높이는데 있다. 문법과 재료 등을 향상하는데 기본 목적을 두고 있으며, 특히 취업이나 직업을 가지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중심의 기능을 담아낸다.
1.3. 제작 의도와 목표
국어 교과서의 제작 의도와 목표는 국민으로서 정책, 사회 지침, 사회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다양한 문헌들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문해력 향상에 있다. 단, 수준별로 제작되는 것이 아닌 학별로 구분하여 각각 표준화된 역량을 정의하고, 이에 알맞은 교과서들을 제작한다. 때문에 교과서 내용이 조금 더 보편적이고 경직된 부분이 있기는 하나, 각 발달 연령에서 달성해야 할 언어적 성취에 초점을 둔다.
반면, 한국어 교재는 학습 수요에 의거하여 교수 대상과 교수 요목들을 구성한다. 초급, 중급, 고급 대상자들의 국가와 그들의 언어적 어휘, 음운, 발음 특징들을 포착하고, 성취도 평가를 통해 단계적으로 더 나은 한국어 학습에 목표를 둔다.
1.4. 구현 매체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는 모두 인쇄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지원한다. 국어 교과서의 경우 장애인을 위한 유니버셜 디자인은 필요하지 않지만, 대신 읽어주는 TTS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에 비해 한국어 교재는 정확한 발음 학습을 위해 별도의 TTS 디지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 모두 수업 지도안, 활동지, 참고 자료 등 다양한 부교재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국어 교과서의 경우 장애인을 위한 특별한 디지털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반면, 한국어 교재에서는 외국어 학습자들의 정확한 발음 학습을 위해 TTS 기능이 별도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