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
- 최초 등록일
- 2009.04.04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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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무용의 종류 및 나아갈 길
목차
머리말
1.민속무용의 종류
2. 전통과 창작이 혼용된 무대
3. 한국무용의 나아갈 길
4. .전통과 접속된 한국 창작춤의 역동성과 정체성
본문내용
현대인은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으로 대표되는 노동자 계급의 도시 유입, 경제적 부상, 교육의 확대는 엘리트 문화를 차용하여, 그들의 정서에 맞는 대중문화로 생산해내기 시작했다.
대중문화의 정의에 따르면, ‘대중무용(popular dance)`은 자본주의, 대중매체, 대중사회와 관계하는 무용의 한 형태이며 대중문화의 등장과 함께 태동한 문화이며, 대중 영상매체를 통해 흘러나온 여러 가지 다양한 무용들이 대중의 무용으로 재생산되고, 이것이 다시 대중들의 무용으로 축적된 무용인데, 오늘날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브레이크 댄스, 재즈 댄스, 댄스 스포츠, 탭 댄스 등이 그 좋은 예가 된다. 이와 같은 대중 무용은 대중의 삶에 넓고 깊게 관계되어 있으며, 이 사회의 의미 있는 하위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아울러 대중무용은 순수무용계에 여러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순수무용계에서 대중무용에 관하여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고, 또한 그 정체성에 대하여 연구한다면 이는 무용학계에 많은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사료되며, 이는 대중무용과 관련된 현상을 이해하는데 공헌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중문화를 관찰하는 사회학적 지식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서구화의 경향은 우리의 실체를 모호하게 만들었고, 무분별한 문화 유입은 민족의 정체성을 위기에 빠뜨렸다. 대중 매체의 발달은 외국 문화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실체적 파악을 가능하게 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에 대한 인식을 자극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우리의 전통예술은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문화 유산으로서 그 원형을 보전하고 개발하여 세계화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전통 그 자체가 세계화이기에 우리의 전통예술을 매개로 하여 민족의 자존심을 회복하여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춤은 가장 직접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예술분야이다. 그것은 인간표현의 가장 일차적인 방법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개별적인 춤사위들은 우리의 본질적 행동의 유형화이고, 이것은 곧 정신구조와도 연결된다.
춤은 곧 우리를 회복하는 것이며, 우리를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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