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_발에 대한 내용으로 작품짜기
- 최초 등록일
- 2023.03.02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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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장하면서 발이 변하는 모습
2) 일의 첫시작, 중심이 되는 발
3) 무용수의 발에 대한 생각
4) 발자취(무용수의 몸이라는 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용은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함과 동시에 생활 자체에서 다른 예술과 같이 그 시대의 사상이나 감정의 미를 탐구하려는 인간의 본능에 의해 지속되고 변천하여 온 것이다.한국 무용과 현대 무용, 발레는 움직임에서 추구하는 미적 이상이나 혹은 아름다운 움직임의 전형이 다르다. 한국무용은 절제된 동작의 미를 추구한다고 할 수가 있다. 그러한 전통적인 움직임은 이동성이나 역동성에 있어서 다른 무용에 비해 크게 제한적일 수가 있다. 인간에게 있어서의 발은 건물의 초석에 비유될 수 있어 사실상 발은 인체의 기초로서 건강과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무용에서도 당연히 중요한 역할을 작용하고 있어 한방의학에서도 발바닥은 건강을 나타낼 만큼의 중요한 신체의 일부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서론으로 하여 발에 관한 내용으로 작품을 한번 짜보겠다.
Ⅱ. 본론
1) 성장하면서 발이 변하는 모습
발은 인체의 어느 부위 보다도 후천적인 영향에 의해 많이 변하는 구조이므로 지속해서 보호, 그리고 육성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최성이(SungYiChoi). "자연 · 과학편 : 발레 무용수의 경력에 따른 발의 형태 및 기능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30.2 (1991): 233-238.
하철수(Chul Soo Ha),and 김봉경(Bong Kyung Kim). "한국무용 , 현대무용 , 발레전공 여자대학생들의 발형태 비교분석." 한국발육발달학회지 8.2 (2000): 97-105.
무용수와 몸.믿음사.2019.알프레트 되블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