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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공학]소프트웨어의 정의, 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소프트웨어의 공학적 측면과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소프트웨어의 개발단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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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16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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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의 정의, 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소프트웨어의 공학적 측면과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소프트웨어의 개발단계에 관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소프트웨어의 정의

Ⅲ. 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Ⅳ. 소프트웨어의 공학적 측면
1. 방법론
2. 도구
3. 프로세스

Ⅴ.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1. 프로그래머의 능력
2. 팀 의사 전달(team communication)
3. 제품의 복잡도
4. 기술 수준
5. 관리 기술

Ⅵ.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
1. 구조적 개발방법론
1) 기본 원칙
2) 구조적 설계
3) 구조적 프로그래밍
2. 객체 지향 개발방법론
1) 객체 지향 분석
2) 객체 지향 설계
3. 정보공학 개발방법론
1) 기본원리
2) 개발 단계(수직적 관점)
4. 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론
1) 컴포넌트 아키텍쳐의 대표 모델
2) 구축 요소 기술

Ⅶ.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1. 고전적 생명주기(Classic life cycle)
1) 시스템 공학과 모델링
2) 요구사항 분석
3) 소프트웨어 설계(design)
4) 소프트웨어 구현(implementation)
5) 검사(test)
6) 유지보수(maintenance)
2. 폭포수 모델(Waterfall)
3.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
4. RAD 모형(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5. 단계적 소프트웨어 모델(Evolutionary model)
1) 계획 수립(Planning)
2) 요구사항 정의(Requirement definition)
3) 구조 설계와 상세설계
4) 구현(Implementation)
5) 검사(Test)
6.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7. 4세대 모델(Fourth Generation Techniques, 4GT)

Ⅷ. 소프트웨어의 개발단계
1. 계획 단계
2. 개발 단계
3. 유지 보수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프트웨어 개발은 보통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계획과 통제에 따라 진행시키는 프로젝트 형태로 이루어진다. 일정한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위한 관리기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 제조업에서의 프로젝트 관리와는 달리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의 프로젝트 관리는 그 제품이 물리적인 형태가 아닌 무형의 논리집약체인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지연되고 예상을 초과하는 비용이 소모되어 실패할 가능성을 많이 안고 있다. 또한 날로 복잡해지는 사용자의 요구와 개발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이러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특성을 고려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 함께 기법과 도구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내 정보 산업체들의 경우는 아직도 사람과 시간의 중요성보다는 기법과 도구에만 매달려 개발상의 문제를 기술과 도구의 충당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짙다. 주먹구구식의 관리와 임기응변으로 output만 내면 된다는 식의 프로젝트 수행 방법으로는 복잡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시키기 어려울 뿐 아니라 늘어만 가는 유지보수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게 된다. 4GL이나 CASE 도구가 이용되고 있긴 하나 이것 역시 개발 방법론이나 관리 체계의 정립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프로젝트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Ⅱ. 소프트웨어의 정의

소프트웨어란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를 말한다. 소프트웨어에 프로그램 이외의 문서와 정보를 포함시키는 이유는 이들 모두가 소프트웨어 생산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코드, 즉 정적인 표현을 의미하지만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가동시킨다는 동적인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참고 자료

- 박성익,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1990
- 상공부, 소프트웨어 인증제도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 연구, 1994
- 삼성전자 30년사, 삼성전자, 1999
- 조윤애, 소프트웨어 산업의 지식 경쟁력 강화 강안, 산업 연구원, 1999
- 정보통신산업 중장기 시장전망, 2000
- 한국전기통신공사, 소프트웨어 관리 규정 제 284호, 1991
- 한국 교육 개발원, 컴퓨터 통신 학습 시스템 개발연구, 연구보고 89-4, 한국 교육 개발원,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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