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비평(개념, 역사, 종류, 한국의 음악비평, 이상적인 비평이란?)
- 최초 등록일
- 2009.01.24
- 최종 저작일
- 2008.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음악비평에 관한 개념 및 개론등 기초적이고 일반화된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음악비평에 관한 리포트나 발표자료로 가치가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 개념
2. 본론
1) 역사
2) 종류
(1) 서술방식 및 특성
(2) 음악비평 방식
3. 결론
1) 한국의 음악평론
2) 이상적인 음악평론
본문내용
1. 서론
1) 개념
비평(Kritik, Criticism)어원은 ‘구별하다’, ‘판정하다’라는 뜻을 지닌 그리스어 krinein에 서 유래했다. 그러므로 Kritik는 ‘구별함’, ‘판정함’ 을 의미하는데, 구별하고 판정하기 위 해서는 대상(또는 대상이 되는 주제)의 옳고 그름, 정당성과 부당성 등의 경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이로부터 Kritik란 일반적으로 ‘타당성의 범위와 한계를 규명함’ 이란 의미를 갖게 된다. 김상현 저, 「칸트미학입문」, 인터넷자료발췌
예술비평은 예술작품에 대해 내려지는 어떤 판단, 가치판단으로 이해되는데 즉, 예술작품에 대한 타당성(좋고 나쁨, 장․단점)을 판별, 평가하는데 있으며 평가기준 이나 절차에 따라 여러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그래서 음악비평은 음악학의 한 분야로 음악예술에 대해 미학적․양식적․사회적 기준에 따라 질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음악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베커(Paul Bekker) : “음악비평은 <음악가>와 <사회>와의 종합을 창출해야 한다” 베커(Paul Bekker), (1916), 「Das deutsche Musikleben」
또한 음악비평의 과제를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언급하였다.
가. 음악과 사회의 상호 교차를 형식의 개념으로 의식화
나. 종합적 형식의 시대연관성을 검증
다. 형식의 역사적 변화 능력을 연구하는 것
② 말링(Friedrich Mahling) : “음악비평의 이상적형태는 작품과 연주에 대한 개관적 올바름, 윤리적 면에서는 진실과 사랑이다” → 베커의 개념을 비판
③ 쉐링(Arnold, Schering) : “음악비평은 해당 시대의 사고 체계의 아들로서, 그 체 계의 합리적 사회적 전제에 의존적이다” →다시 사회적 측면을 강조
④ 슈툭켄슈미트(Hans Schtuckenschmidt) : “음악비평은 예술작품, 사고관, 기관에 대한 점검, 판단 및 가치평가”
⑤ 아르센브레너(Karl Aschenbrenner) : “비평가는 작곡가와 청중 양쪽 모두를 바라 보아아야 하고, 양쪽 모두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발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작곡가와 청중을 중재하는 비평의 역할 강조
참고 자료
단행본
오희숙 저, (2004), 「음악학」, 심설당
장대덕 저, (2000), 「음악학 강의」, 신아사
학독음악회편, (1998), 「음악미학텍스트」, 세종출판사
논문
이명희저, (1997), 「서양음악비평사연구」, 계명대 대학원
학술지
서우석 저,「문화예술평론 : 음악평론에 대한 담론」
음악과 민족, (1994), 「음악비평의 역사와실재」
저널
박성수 저(1999.1), 「월간 피아노음악」, p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