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극 `청`을 통한 창극의 성립과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10.12.29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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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극 `청`을 통한 창극의 성립과 발전방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창극의 성립
(1) 창극의 개념
(2) 창극의 등장
(3) 창극의 제작
Ⅱ. 창극의 역사
(1) 1900년대 - 창극의 형성기
(2) 1910년대 - 창극의 대중화
(3) 1920년대 - 창극의 근대화
(4) 1930년대 - 창극의 전형화
(5) 해방기 및 1950년대 - 창극에서 국극으로
(6) 1960~1990년대 - 여성국극의 명맥 유지와
국립창극단의 설립
Ⅲ. 창극의 종류
(1) 여성 국극
(2) 어린이 창극
Ⅳ. 창극의 의의
Ⅴ. 창극 ‘청’의 장·단점
(1) 창극 ‘청’의 장점
(2) 창극 ‘청’의 단점
Ⅵ. 비평문을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극의 성립
2007년 5월 12일 고전문학사의 이해 수업시간의 대체 레포트인 비평문을 쓰기 위해 우리 시대의 창극 ‘청’을 보기 위해 서울로 상륙하였다. 당초 연극이란 문화에 접할 일이 없을뿐더러 영화조차 다운받아 보는 나에게서 서울까지 가서 연극을 본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일뿐더러 새로운 경험이었다. 서울로 가는 길이 왜 그렇게 귀찮은지 토요일 날 하루를 쓴다는 것이 가는 내내 짜증이 났지만 막상 서울에 도착하고 후배들과 국립극장에 들어서자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감이 몰려오기 시작했다. 창극 ‘청’.... 지금부터 내가 이 ‘청’이란 작품을 보고 느낀 좋은 점과 고쳐야 할 점, 그리고 이렇게 비평문을 쓰기 위해서 창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중략)
(1) 창극의 개념
창극은 연극처럼 여러 명이 배역을 분담하여, 각기 역에 따라 연기를 하면서 판소리를 부르는 일종의 연극적 판소리이다.
음악 연극으로서의 판소리를 구극, 구파극이라 하였던 것에 대응하여 창극은 신극, 신연극, 신파극으로 일컬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용어는 창극의 시대적 성향과 변화 양상에 따라 구극, 구파극, 신구파극, 가극 등으로 혼용되었다가, 1930년대에 이르러 비로소 ‘창극’이라 일반화 되었다. 아직도 ‘신연극’이라는 용어는 남아 있어, 오늘날 한국 근대 연극사에서 ‘신연극’라 하면 대개 창극을 가리키는 것이라 하겠다.
(2) 창극의 등장
창극이 만들어진 이유로 간접적으로는 공연 환경의 변화와, 직접적으로는 극장의 설립을 들 수 있다. 당시는 공연환경이 극장 문화양식으로 급변하는 시대였고, 동시에 모든 공연은 실내극장의 메커니즘적, 연행구조적 원리에 알맞게 제작되어야 했다. 이러한 압력은 광대들에게 일본의 가부키가 거듭나 신파가 된 것처럼, 전통연희인 판소리도 거듭나 새로운 연극이 되어야 할 것이라는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전통연희인 판소리가 무대 음악극으로 현대화 되어야 한다는 광대들의 의지에 의해 이른바 ‘판소리 개량론’, 즉 신연극운동이 대두되었으며, 그 결과 창극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박동실 증언 - "창극이 걸어온 길을 더듬어"를 통해본 창극의 초기 양상
세계일보 - 창극 `청` 1만3000명 심금 울렸다 (조정진 기자)
禹漢鎔(서울대 교수, 소설가)-청(淸)- 울청, 놀청, 뛸청
운명원 - 창극의 청 운용양상과 방향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