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유목민 이야기

저자 김종래씨의 유목민 이야기를 읽고 유목민들의 생활, 역사 문화습관 등 여러가지 부분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느낀점을 썼습니다. 중간중간 어려운 말은 각주를 달아 설명을 해서 전체적으로 보고서 느낌이 납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9.01.08 최종저작일 2008.11
5P 미리보기
유목민 이야기
  • 미리보기

    소개

    저자 김종래씨의 유목민 이야기를 읽고 유목민들의 생활, 역사
    문화습관 등 여러가지 부분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느낀점을
    썼습니다. 중간중간 어려운 말은 각주를 달아 설명을 해서 전체적으로
    보고서 느낌이 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목민, 유목(Nomad)이라는 말을 들으면 우리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는 보통 유랑인, 기마민족, 낭만적, 야만적, 약탈자, 목축업 등과 같은 것들이다. 물론 이 생각이 아주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확하게 맞는 표현이 아니다. 어쩌면 우리는 유목민이라는 대상에 대한 환상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적 특성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책의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역사에 대한 기록의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 문명은 남긴 문명과 남기지 않은 문명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어떤 이유에서 그들이 역사의 기록을 남겼던 남기지 않았던 그것은 여기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후대의 사람들이 역사를 바라보았을 때에는 남기지 않은 문명은 그 후대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 능력이 없으나 남긴 문명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후대에 전할 방법이 있었다. 그래서 남기지 않는 문명이었던 유목민들은 후대에 자신의 이야기를 남길 방법이 거의 없었고 구전과 같은 전승이 있었지만 시대가 지날수록 정확성은 떨어지고 신화화, 우화화 되기 쉬웠다. 결국 유목민이 아니었던 남기는 문명의 사람들이 유목민을 멀리서 바라보았던 관점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적었기에 당연히 무지나 편견의 소산이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저자는 유목민 이야기라는 책을 통해서 역사 속에서 야만이란 이름으로 오해와 편견 속에 쌓여 있던 유목민에 대한 복원을 시도 하였다. 유목민에게도 나름의 장대한 역사가 있고, 그것은 정착민과 함께 인류의 역사를 만들어 온 세계사의 한 축이다. 그들에 관한 철저한 복원을 통해 저자는 유라시아 대륙에서 활동하던 유목민에 대한 명예회복을 시도한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내용이 풍부하고 깊이 있는 분석이 돋보입니다. 과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매우 만족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