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명동성당의 한국 근현대사적 의의에 관한 리포트입니다.목차
Ⅰ. 답사준비와 답사 일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Ⅱ. 명동성당의 한국 근현대사적 의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1. 들어가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2. 명동성당의 건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3. 한국의 역사 속 명동성당
(1) 일제시대 명동성당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2) 1970년대 명동성당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3) 1980년대 명동성당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
(4) 오늘날의 명동성당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
Ⅲ. 명동성당 답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9
Ⅳ. 개인별 답사 후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
Ⅴ. 참고문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2
본문내용
(1) 일제시대 명동성당일제시대 한국인으로 구성된 명동성당의 신자들은 한국을 식민통치하는 일제의 압력과, 신민통치를 당하는 한국인의 처지를 이해하려 하지 않는 프랑스인 선교사들의 선교우선주의 사이에서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당시 명동성당의 주요 인물들은 대게 프랑스 인들이었고 그들에게는 한국인들의 민족적 처지보다는 한국의 실질적 통치자인 일본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선교에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중요했기 때문이다.
1905년 제2차 한일협약의 체결과 사실상 한국의 주권이 일제에 넘어가자 재한 선교사들은 이를 한국식민지배체제의 완성으로 이해하였다. 한국 천주교회는 선교권을 보장받기 위해 통감부시기에는 정교분리선교정책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한일합병으로 한국의 국권이 일제에 완전히 넘어가자 정부가 종교를 지원, 발전시켜야한다고 주장하며 정분리 정책과 정치불간섭주의의 강화를 통해 합리화하며 제국주의열강의 세력 판도에 따라 자신들의 태도와 입장을 변화시켰다.
한국인들에 대한 민족적 감정의 이해 없이 선교의 입장에서만 고려하고 행동했던 명동성당과 한국 천주교회의 행동은 민심을 잃게 했고, 교세도 기울 수밖에 없었다. 선교 우선주의 선택하고 일제 침략적 상황과 멀어지려 한 명동성당의 태도는 반성해야 하지만 명동성당의 투입된 일본군의 감시와 견제를 생각할 때 명동성당 또한 어려움에 빠져있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2) 1970년대 명동성당
흔히들 명동성당을 ‘민주화의 성지’라고 부른다. 유신체제가 절정에 달하자 정치․사회적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나 있던 명동성당은 시대의 고뇌와 아픔을 대변하는 정치․사회의 중심무대로서의 역할을 맡기 시작했다. 명동성당 뿐 아니라 1960년대 말부터 제3세계 천주교회들은 사회․정치적개입이라는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는 대외적인 요인으로서 해방신학을 포함하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의 새로운 사회적 가르침들의 영향 및 대내적인 요인으로서 각국에서의 억압적인 권위주의적 지배에 대한 교회의 내적 반응으로 설명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회의 정치적 개입이 활발했던 1970년대(에서 1980년대 말까지)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영향과 더불어 권위주의적 폭압성이 공존했던 기간이었다. 그러나 더 직접적으로 개입을 불가피하게 했던 것은 권위주의정권이 교회의 구성원에 직접적인 위해를 가했기 때문이었다. 1974년 7월 원주교구의 지학순 주교가 `민청학련` 학생들을 도와주었다는 혐의로 중앙정보부에 의해 체포된 것은 그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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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환, 「추기경 김수환 이야기」. (서울: 평화방송. 평화신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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