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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교육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네트형게임)-블랙홀 배드민턴 게임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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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0.29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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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교육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네트형게임)-블랙홀 배드민턴 게임 수업지도안

목차

1. 단원의 개관
2. 스포츠 교육 모형의 활용 방안
3.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본 수업은 6학년 【셋째마당 게임 활동】중 구기활동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선택‘네트형 게임 더 배우기’에 실려 있는 부분으로서 한 차시로 구성된다.
이 전에 필수적으로 했던 네트형 게임들은 실제 경기 운영에 가깝게, 그리고 경기를 통해 배드민턴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이 선택 부분은 실제 배드민턴 경기 운영의 방식을 변형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다.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간이 배드민턴 게임’을 하고자 한다.

→ 배드민턴을 주제로 한 하나의 시즌을 총 10차시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시즌의 운영에 필 요한 모든 역할들을 스스로 수행하고 운영함으로써 스포츠 경기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모두 경험하고, 그 경험들을 통해 풍부한 스포츠 문화를 체험하고 올바른 스포 츠 인으로서 갖춰야할 덕성과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총 10차시 중 7차시‘간이 배드민턴 게임을 통한 연습’은 팀 내 작은 팀을 단위로 하여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지금까지 익혀온 배드민턴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써먹을 수 있도록 하며, 게임 형식을 통해 학생들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수 업을 계획하였다.
제시된‘간이 배드민턴 게임’은 정식 스포츠를 복잡하지 않고 교육 환경에 맞게 재구성 한 것으로 게임에 대한 안목 또한 기를 수 있게 해준다.

3. 지도상의 유의점
게임 내용을 바라보는 교사의 시각이 너무 기능 중심으로 이루어지면 기능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게임 활동시 방관자적 자세로 구경하는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게임 활동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생각하여 모든 어린이들이 게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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