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에밀 뒤르켐 : 교육이론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10.25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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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에밀 뒤르켐 : 교육이론 연구 요약
교육학 리포트로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Ⅰ. 서론
Ⅱ. 학문적 생애
Ⅲ. 탐구방법론과 사회이론
Ⅳ.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방법론
Ⅴ. 교육의 사회적 기능
Ⅵ. 도덕교육론
Ⅶ. 비판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기술의 급격한 발전, 인구 증가, 정보와 지식의 팽창, 도시화의 진행 등의 `변화` 속에서 그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으며, 그 폭과 깊이 또한 다른 어느 시기보다도 넓고 깊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보다 나은 앞날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보다 정확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한 개인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사회를 들여다볼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인식하게 되고 그러한 것들이 만들어져 온 역사적 흐름과 전체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가 어떠한 원리에 의해 움직이고 있으며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변화속의 현대사회를 살아나가는 우리들에게 있어 사회학은 반드시 다루어야 할 학문이라 할 수 있다.
Ⅶ. 비판 및 결론
뒤르켐은 현대 사회학 창설자의 한 사람으로써 사회를 과학적으로 연구할 필요를 역설하고 방법론을 제시 하였으며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정립하고 기능주의적 사회이론을 수립하였다.
교육에 있어서는 교육학을 실천지향이론과 과학지향이론으로 구별하고 후자 즉 교육과학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의 교육이론은 강하고 뚜렷한 주장으로 큰 영향을 발휘한 반면 적지 않은 반대론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고 뿐만 아니라 그 당시 프랑스의 상황과 지금의 세계 및 한국 상황과는 차이가 있기에 그의 이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는 비판적으로 검토해야 할 점들이 적지 않다.
첫째로 그는 현실의 사회가 언제나 보편성을 따르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회를 개인 및 하위집단의 우위에 둠으로써 국가주의교육으로 흘렀다. 국가를 단위로 하는 교육을 표준으로 삼아 국가는 늘 개인 및 하위집단의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고 한 사회내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경시하였다.
둘째, 그는 사회, 국가, 민족을 명백히 구분하지 않아 교육이 지향해야 할 집합이상을 어느 수준에서 찾을 것인가에 대한 혼란을 야기 시켰다.
참고 자료
에밀 뒤르켐의 교육이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