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캐릭터 산업
1) 캐릭터와 캐릭터 산업의 정의 및 유형
2) 캐릭터 산업의 특징
나. 한국문학과 캐릭터 사례
1) 홍길동
2) 놀부
다. 한국문학 속 캐릭터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 론
가. 캐릭터 산업
1) 캐릭터와 캐릭터 산업의 정의 및 유형
캐릭터란 사전적 정의로는 어떤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향을 뜻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캐릭터는 소설이나, 만화, 전설, 따위의 스토리나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재창출된 이미지를 나타낸 것이다. 캐릭터는 그 사용목적 및 탄생매체와 분류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사용목적 또는 활동영역에 따라 애니메이션캐릭터, 만화캐릭터, 멀티미디어캐릭터, 사이버캐릭터, 팬시캐릭터, 기업캐릭터, 이벤트캐릭터, 테마파크 캐릭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런데 캐릭터산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캐릭터의 정의는 마케팅을 목적으로 특정 사물(인물, 동․식물)의 특징이나 성격을 포착하여 이름과 행동, 성격 등을 부여하고 상품과 서비스로 이전시킬 수 있는 캐릭터를 의미한다. 그리고 캐릭터산업의 정의는 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해당상품에 사용할 수 있는 것 전부로 캐릭터를 이용하여 상품․서비스를 판매함에 있어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여 고객을 극대화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말한다. 캐릭터산업의 유형은 주로 창작 업, 라이센싱 업, 머천다이징 업, 상품유통업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는 출판만화,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음반, 공연예술, 게임 등의 산업도 캐릭터 창출산업 및 연관 산업으로서 포함된다.
캐릭터제품의 범위가 넓은 이유는 캐릭터가 독창적으로 창조되는 것도 있지만, 기존의 제품에 더해지거나,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이미지형태도 많으며, 또한 연관 제품의 영역이 다른 산업보다 다양하며, 응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정보기술의 대중적인 확산과 방송매체의 발달, 세계 문화교류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캐릭터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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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치홍, 놀부의 현대적 의미, 국어국문학회,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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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산업진출 - 전남 장성군 , 홍길동 캐릭터 개발사업
/지방행정연구원지방포럼 1999./
- 배영동, 문화콘텐츠화 사업에서 `문화원형` 개념의 함의와 한계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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