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불교의 사상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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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불교의 핵심내용을 사상 중심으로 요약하였고, 이러한 사상이 소승불교와 대승불교를 거쳐 화엄종(華嚴宗), 천태종(天台宗), 선종(禪宗)으로까지 이어지는 전개과정을 다룬 글이다.

목차

1. 원시불교의 성립 이전의 시대적 배경
2. 원시불교의 근본 사상
3. 십이지연기설(十二支緣起說)
4.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
5. 결론

본문내용

2. 원시불교의 근본 사상

불교는 기원전 6세기 고대 인도에서 붓다(佛陀, Buddha) 불타의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Gotama Siddhartha, 釋迦牟尼, B.C. 563?~483?)이고 진리를 깨달은 자(覺者)를 의미한다.
가 창시한 가르침이다. 붓다가생존할 당시, 인도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 오던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육사외도(六師外道)의 사상이 유행하고 있었다. 육사외도에서는 유물론(唯物論)과 회의론(懷疑論), 운명론과 쾌락주의적인 이론들을 제기하고, 사변적인 철학을 통해서 우주와 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사유할 것을 주장하였다. 붓다는 이러한 철학이 지나치게 사변적이고 또한 편견에 빠져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하여 우주의 본질과 현실의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중도(中道)사상에 입각하여 올바른 삶의 길(正道)을 가도록 설파하였다. 이러한 붓다의 근본 사상은 연기설(緣起說), 사성제설(四聖諦說), 삼법인설(三法印說) 등에 잘 나타나 있다.

(1) 연기설(緣起說)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과연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 연기설(緣起說)이다. 붓다는 이 세상에는 “이것이 생(生)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滅)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연기의 법칙에 의해서 모든 존재가 존재하게 된다고 하였다. 즉, 어떤 사물도 그것이 생겨날 만한 원인에 의하여 그 결과로서 존재하며, 그 원인이 소멸되었을 때에는 그 사물도 소멸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리들은 우주 만물이나 타인들과의 불가피한 인과 관계로 맺어져 있다는 상호 의존성을 철저히 깨닫게 되면, 가기가 소중하듯이 남도 소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즉, 남의 기쁨을 같이 기뻐하게 되고, 남의 슬픔도 같이 슬퍼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자비(慈悲)의 윤리가 나온다. 자비는 타율적으로 강요되거나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연기성에 대한 자각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윤리이다.

참고 자료

박준택 저,『세계의 지혜(전)』, 박영사, 1985.
풍우란 저, 정인재 역,『중국철학사』, 형성출판사, 1995.
김철호 외 엮음,『세계의 사상 100선』, 녹두, 1994.
정진일 저,『동양의 지혜』, (주)양영각, 1995.
조현규 저,『동양 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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