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라파엘 모네오(Rafael Mon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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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건축가 라파엘 모네오(Rafael Moneo) 건축적 성향과 주요작품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정리가 잘 되어있으니 관련 자료를 찾는 분들에게는 추천합니다.목차
1. Profile2. 건축의 배경과 성장과정
3. 건축계획 방법론
4. 건축철학
5. 건축표현의 특성
6. 중요작품 분석
- 뱅크인터 빌딩 - 1972 Bankinter Bank / Madrid, Spain with Ramon Bescs, Completed 1977
- 로그로뇨 시청사 - 1973 Town Hall / Logroño, Spain Completed 1981
- 국립로마예술박물관 - 1980 National Museum of Roman Art / Merida, Spain Completed 1986, Manuel de la Dehesa Prize 1994
- 아토챠 역사 - 1984 Atocha Railway Station / Madrid, Spain Completed 1992, Competition by invitation,
- 미로 재단 건물 Pilar and Joan Miró Foundation / Palma de Mallorca, Spain Completed in 1992
- 바르셀로나 오디토리움 Barcelona Auditorium / Barcelona, Spain Under construction
- 다비스 박물관 문화센터 Davis Museum and Cultural Center / Massachusetts, U.S.A. Wellesley College, Completed in 1993
- 카르살 오디토리움 Kursaal Auditorium and Congress Center / San Sebastian, Spain International Competition by invitation. First prize. Under construction
- 스톡홀름 근대미술관 및 건축박물관 Museums of Modern Art and Architecture / Stockholm , Sweden
- 로스엔젤레스 성당 계획안 Our Lady of the Angels Cathedral / Los Angeles, California, U.S.A, Project
7. 현대작품 List
본문내용
2-3. 성장 과정라파엘 모네오와 같은 세대의 그룹은 독재 정권하에서 스페인 건축을 이어나간 이전 세대의 제자들이었으며, 이들 신세대 그룹은 세계적인 조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비록 그들은 프랑코 통치하에서 건축을 공부하기 시작했지만, 동시대에 스페인에서 비민주적인 시기가 종말을 맞이하였으며, 이들은 곧 자신의 저널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마드리드의 ‘Neva Forma’와 바르셀로나의 ‘Arquitecturas-Bis’ 같은 출판물들은 엄격하고 지적인 도전적 자세를 발전시켰고, 이것이 이 신세대를 더욱 잘 알려지게 했으며 거기에 그들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선배세대와는 다르게 이론가로서보다는 실무자로서의 그들의 역할을 선택했으며, 이를 확립하였다.
그들은 민간부분에서의 설계의뢰로 기반을 잡기 이전에, 중앙과 지방정부 그리고 시정부의 꾸준한 설계의뢰 때문에 탄탄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국가 전체가 증가하는 동시대적인 욕구(새로운 학교, 공항, 역사, 도시 하부 구조 등의 부족 같은)을 복구하고 다시 현대화하는 재건의 필요성을 안고 있었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 없이 라파엘 모네오를 비롯한 신세대가 꾸준하게 전문적인 실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이다.
건축분야에서 안토니오 가우디 이후 그 역사성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건축가들을 많이 배출하였으나 유럽의 선진국들의 건축 논쟁에 가려 크게 알려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파엘 모네오는 현재 유럽과 미국 등의 외국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주시하고 있다. 모네오는 모던의 양식 구분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고, 이론가, 비평가,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왕성한 건축활동을 통해서 그의 사상을 표현하고 있다.
모네오의 작품들은 서서히 지리적인 위치와 문화에 적응되기 쉽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매우 다른 상황에서도 적응하기 쉽다. 이 건축가의 작품은 설계의뢰가 어디에서 오더라도 즉시 모네오와 Barcelona, 모네오와 San Sebastian, 모네오와 Merida, 모네오와 Venice, 모네오와 Massachusetts 등과 같이 되는 질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의 건축은 창조자의 건축이라기 보다는 창조자와 건물, 프로그램, 그리고 장소가 복합된 건축이다. 이러한 건축적 특징은 모네오가 국제적인 건축가로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배경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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