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Computing
- 최초 등록일
- 2008.07.09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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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biquitous Computing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Ubiquitous Computing의 정의
2. Ubiquitous Computing의 특징
3. Ubiquitous Computing의 Research Issues
4. Ubiquitous Computing 관련 기술에 대한 주요 업체의 동향
1) Sun Microsystems
2) Microsoft
3) IBM
4) Intel
5) Peer-to-Peer 기술에 대한 Microsoft, Intel, Sun의 대응
5. Ubiquitous Computing 의 실현 Flow
6. 유비쿼터스와 RFID
7. Post Ubiquitous Computing
8. 유비쿼터스
본문내용
1. Ubiquitous Computing의 정의
Ubiquitous의 대부로 불리는 PARC의 Mark Weiser가 1993년 발표한 논문[1,5] 중에 컴퓨터의 진화과정을 컴퓨터기술과 인간과의 관계(relationship) 변화를 중심으로, 제1의 물결인 메인프레임시대(1대의 고가의 컴퓨터를 다수가 공유), 제2의 물결인 퍼스널컴퓨터시대(1인1대의 컴퓨터 사용), 그리고 광역 분산 컴퓨팅을 제공하는 인터넷시대를 거쳐 제3의 물결인 Ubiquitous사회(다양한 사람들이 내장형의 다양한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로 나누는 동시에 컴퓨터기술에 있어 제3의 물결(Ubiquitous computing names the third wave in computing, just now beginning)로 정의하였다(<표 1> 참조). 그리고 우리 생활 중의 주요한 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이 비가시적 인터페이스(invisible interfaces)를 사용하는 인간화 기술(calm technology)의 등장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기술변화를 통해 새로운 문화(Culture = Ubiquitous Computing)의 출현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2005년에서 2020년 사이에 본격적으로 Ubiquitous Computing 중심의 컴퓨팅 환경이 일반화될 것으로 추정하였다((그림 1) 참조).
또한 Ubiquitous Computing을「Computing access will be everywhere」로, 어디서나 네트워크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으로 정의하였다. 즉 Weiser는 Ubiquitous Computing을 어디에 가더라도(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를 자신의 것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Ubiquitous Computing 환경의 실현을 제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