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개론과제 - 유비쿼터스 기술 및 활용사례
- 최초 등록일
- 2021.12.17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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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개론과제 - 유비쿼터스 기술 및 활용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공간
2. 디바이스기술
1) Soc,MEMS
2) 리튬이온/리튬폴리머/리튬공기 이온
3) 초고용량 커패시터와 연료전지
3. 유비쿼터스 실생활
1) 버스종합사령실(BMS : Bus Management System)
2) 차세대 네트워크(NGN) 프로젝트
3) 스마트 웨어
본문내용
1.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공간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기본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상호접속의 컴퓨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언제’와 ‘어디서나’라는 단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누구나’의 의미는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누구나’는 사물까지도 포함하는 단어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과도 연결되는 개념이다. 나아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술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고 서비스 및 문화적인 영역에 까지 확대되는 개념을 지니고 있다.
1988년 PARC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사람을 포함한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공간적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정의되었다.
유비쿼터스 공간(ubiquitous space)
공간 구성요소로서 원자와 비트가 연계되어 형성되며, 만질 수 없어도 공간에 존재하거나 공간에 관해 원하는 정보를 이용자가 알 수 있는 ‘현실체가 지능적으로 증강된 공간’이다.
2.디바이스기술
1)Soc,MEMS
SoC
SoC는 한 개의 칩에 완전 구동이 가능한 제품과 시스템이 들어 있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