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방색
- 최초 등록일
- 2008.05.2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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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방색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엄청 공들여서 조사하고 만든 레포트라 많은 도움 되실꺼에요..
아무래도 색과 관련된거라 사진도 첨부하려고 노력 많이 했구요~
아,, 그렇다고 사진만 있는 그런 레포트는 절대 아니구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음양오행의 사상적 배경
Ⅲ. 오방색의 개념
1. 음양오행사상에서 살펴 본 오방색
2. 오방정색과 오방간색의 생성원리
3. 오방정색
4. 오방간색
Ⅳ. 오방색의 쓰임
1. 한국인의 전통복식에서의 오방색
2. 한국인의 전통음식에서의 오방색
(1) 오방색이 나타나는 음식
(2) 오색고명
3. 전통건축에서의 오방색
· 단청
4. 현대건축에서의 오방색
· 서울월드컵 경기장
5. 기타 오방색의 쓰임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우리민족의 색채의식
우리 민족은 고대인의 특성 가운데 하나인 태양숭배사상과 경천사상에 따라 예부터 백색을 신성한 색으로 다루었는데, 이 흰색은 물감을 들인 색인 아닌 무색, 즉 있는 그대로의 흰색을 말하는 것으로 무색 그 자체가 자연을 의미한다. 또 서구의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색채관과는 달리 색깔에 대하여 모든 유사색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여 표현하는 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검다, 희다, 붉다, 푸르다, 누르다 라는 표현으로 여기에 새, 시, 샛 등의 접두사 붙어 그 빛깔의 의미를 강조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무속신앙, 도교에 관련하여 중국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 수용되어 소재나 색채에서 구체적인 형상과 의미를 내포하는 표현이 이루어졌다. 한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한 가지가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이러한 경향이 문화전반에 걸쳐 뿌리 깊이 자리하고 있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색채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어서 자연과 우주의 원리에 순응하려는 노력이 음양오행이라는 철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이 음양오행설에서 비롯된 ‘오방정색’과 ‘오방간색’그리고 ‘잡색’으로 분류되는 색체계가 한국 전통 색의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사대주의(事大主義)와 유교사상, 도참설 같은 여러 가지 사상적 요인들과 함께 어우러져 한국인의 색채의식에 영향을 끼쳐온 것이다. 그것은 오행에 근원을 둔 오방색으로써 고구려 고분 벽화의 사신도에서 채색화의 시원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이후 각 신분과 용도에 맞게 설정된 복식, 공예품, 왕궁과 사찰에서의 단청을 비롯한 전반적인 색채의식을 형성하는 근간이 되었다.
이렇게 우리 민족은 크게 두 가지 색채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한 가지는 백색과 남색으로 대표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색 선호사상인 탈채색(脫彩色) · 금채색(禁彩色)사상이며, 다른 것은 원색을 사용하여 주술적인 목적과 색에 의미와 상징성을 부여한 무교(巫敎)사상과 음양오행사상이다. 여기에서는 색을 볼 때의 감각, 즉 시각적 체험으로의 반응보다는 관념화되고 지식화 되어있는 우리 민족의 의식화된 색사용과 색보기인 오방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