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국인의 색채의식
1) 색의 언어적 고찰
2) 전통색의 생성
3) 백의 민족
4) 시대별 색채사용
2. 음향오행사상
1) 한국인의 색채관
2) 음양오행사상과 색
3. 오방색五方色
1) 오방정색五方正色 (1)청靑색
(2)적赤색
(3)황黃색
(4)백白색
(5)흑黑색
2) 오방정색과 태극기
3) 오방간색五方間色 (1)녹색綠色
(2)벽색碧色
(3)홍색紅色
(4)유황색鰡黃色
(5)자색紫色
4. 한국회화에서 표현된 오방색
1) 고구려 고분벽화
2) 고려시대 불화
3) 조선시대 민화
4) 단청
5) 무신도
6) 현대회화
본문내용
1. 한국인의 색채의식
1) 색의 언어적 고찰
색을 나타내는 ‘色빛 색’의 전자(篆子)를 살펴보면 무릎 굻는 사람 위에 다시 무 릎 굻는 사람이 있다. 학자들은 이를 남녀의 성행위로 해석하는가 하면 기생이 나 광대가 재주를 부리는 장면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또한 色은 의미적으로는 人사람 인과 節마디 절의 본자인 ?병부 절이 결합한 형태이다. 즉 인간의 표정과 마 음의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
2) 전통색의 생성
:전통색이란 한 지역에서 역사성을 진고 발전한 색을 뜻한다. 지역색과 전통색을 형성하는 단계에서는 인간이 색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내재된 문화와 생활 습성에 영향을 받는다. 즉 전통색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지역적 문화와 자연환경이다.
<중 략>
- 적색은 박생광의 작품 속에 필수적인 색채가 되고, 분위기에 따라 맑거나 진한 적색을 띄며, 그림과 같이 주로 청색이나 황색과 대비적으로 표현
- 적색은 음양오행적 사고에 기인하여, 벽사적 의미로 사용 되었는데, 양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적색은 귀신세계의 음산한 기운을 몰아내는 역할로 무당의 의복이나 모자 등에 표현
- 자극이 강한 적색의 사용은 강렬하고 영적인 기운을 초래하여, 시각적인 흥분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함
『십장생』
『무속』
②청(靑)
- 그의 청색은 맑고 푸른 파랑색, 남색, 보라 빛의 청색, 검정에 가까운 청색으로 나타난다. 초목의 빛깔로서 성장과 풍성함을 의미하는 푸른색은 적색과 함께 양의 기운이 강한 색으로써, 이 역시 벽사(?邪)적 의미를 갖고 있기에 무당이나 무신을 표현할 때 적색과 함께 주로 사용
- 청색은 강렬하고 주술적인 무속적 성격을 묘사하여, 적색과 함께 무당의 의복이나 모자에 주로 사용되며 용, 구름, 언월도, 촛불 주변, 안개 등에 사용되기도 함
참고 자료
문은배, 『한국의 전통색』 (안그라픽스, 2012)
문은배, 『색채의 이해』 (도서출판국제, 2002)
이재만, 『한국의 전통색』 (일진사, 2011)
하연수, “동양회화에 나타난 색채표현 연구 : 색채의 감성적 표현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홍익 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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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미혜, “회화로 구현된 오방색의 상징적 의미 :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2006)
서은형, “박생광 작품에 나타난 한국적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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