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서양무용
- 최초 등록일
- 2008.05.18
- 최종 저작일
- 2008.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무용사 레포트
목차
I.외국무용의 근현대화
II. 근현대 서양무용의 특징
1)발레의 쇠퇴
2) 현대무용의 등장
III.근현대 서양무용의 주요 무용가
1) 근현대무용의 태동에 영향을 미친 무용가
2) 현대무용의 기수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외국무용의 근현대화
19세기 말까지 유럽의 무용을 주도했던 것은 발레였다. 낭만주의(18세기에 전통을 중시하는 학교에 의해 확립되었던 융통성 없고 엄격한 예술을 타도 하려는 운동이었다. 그러나 본래의 낭만주의는 문학운동이었는데 예술이 빅토르․위고의 시나 극과 같은 문학작품의 영향을 받은 것)를 기초로한 이 로맨틱 발레는 19세기 초를 절정으로 하여 발레는 차츰 쇠퇴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를 대신한 것이 러시아의 고전 발레였다. 그러나 고전 발레는 황금기 발레리나들의 퇴보와 지나친 기교의 과시나 시각적인 스펙타클로 인해 낭만주의적 표현성과 호소력은 상실되어 1870년 아서 생-레옹의 <코펠리아>를 끝으로 소멸해 갔다. .....
.
.
.
이 시기는 근대적 예술개념을 확립하면서 성숙단계에 들어선 중요한 시기로 볼 수 있는데 일반인들에게 문화적으로 개화를 시도한 시기로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정신을 창조적으로 표출하면서 다양하게 춤의 형태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낭만주의는 이전의 고전주의가 규격과 형식에 치우치고 계몽주의가 지나치게 이성을 중시하는 것에 반발하면서 인간의 감적과 정서를 강조하며 참된 무용 정신을 회복하고 독자적인 무용 예술을 확립하려는 운동이 일어났는다. 이것이 곧 모던 댄스(Modern dance)가 되었고, 발레가 뿌리를 깊이 내리지 못한 미국과 독일에서 활발하게 일어났다. 또한 모던 댄스는 관례적인 운동이나 의상에 대한 반발로 나타났다.
II. 근현대 서양무용의 특징
1) 발레의 쇠퇴
발레가 1830년대와 1840년대에 그 절정을 이루게 했던 창조적인 영감은 점점 쇠퇴해 갔다. 혁신은 관습으로서 영구화되고 이미 개발된 많은 다양한 새로운 기법들은 주로 곡예사와 같이 재주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위대한 남성댄서들은 하나도 없었고 영적감흥이나 자극의 원천도 사라졌다. 당시의 유명한 발레리나들이 퇴조하므로서 이태리 ,프랑스 및 영국에서는 발레 그 자체에 대한 관심이 사라졌다.
참고 자료
☞ 서적
문애령 (1989.11.16) 서양무용사
수잔 오 (2004.5.25) 발레와 현대무용
배소심 외 (1999.2.1) 세계무용사
심정민 (2001.7.5) 서양무용 비평의 역사
서정자 (1997.8.19) 서양무용 예술사
박순자 (1983) 사회양상과 무용의 변천-서양무용사를 중심으로, 학술지논문
☞ 인터넷 싸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62661
네이버 전문자료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20901&docid=32059038
네이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umloss/66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