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자료
- 최초 등록일
- 2008.05.1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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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구비문학개론 수업에 발표한 무가 발표 자료입니다^^
발표점수도 상당히 잘하였고, 교수님께도 9개 발표에서 가장 좋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참고자료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구요. 논문형식으로 각주 및 단어 설명이 상세히 되어있습니다
^^ 그래도 참고자료는 각주에 다 달려 있습니다^^
목차
1. 무가의 개념
❏ 무가와 판소리의 같은점과 다른점
❏ 무가와 민요, 설화와 다른점
2. 무당과 굿
1) 무당
2) 굿과 독경의 유형
3. 무가의 특성
4. 무가의 형성과 전개
5. 무가의 갈래
❏ 巫歌의 갈래는
❏ 일반적인 巫歌의 내용
1) 서사무가
2) 교술무가
3) 서정무가
4) 희곡무가
6. 무가의 작시원리
❏ 공식적인 직시단위
7. 무가와 다른 문학장르와의 관련성
❏ 서사무가와 다른 구비전승물과의 관련성
❏ 서사무가와 고소설이나 불경의 서사 내용을 차용한 무가
본문내용
1. 무가의 개념
⟶무가란 설화, 민요, 판소리와 같은 구비전승물이면서 무당이 무속의례 중에 구연하는 말과 창(唱)혹은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강등학 외,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5, 305p
로 무속의례의 갈래에는 앉은굿과 별신굿이 있음
⟶앉은굿; 독경무(讀經巫)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독경무가 신단을 향해 혼자 반주하면서 무가를 낭송조로 일관되게 구송하는 것=구송창(口誦唱)
별신굿; 주로 세습무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세습무들이 신단 또는 관중을 향해 말과창을 섞어가며 연희하되 잽이 농악 편성의 한 배역. 또는, 농악꾼
의 반주가 따르고 보조동작을 행하는 것=연희창(演戱唱)
❏ 무가와 판소리의 같은점과 다른점
⟶ 같은점 : 판소리와 같이 전문직업인인 광대에 의하여 아니리와 창으로 불리어지는 것처럼무가도 무격이라는 특수직업인 불리어짐
다른점 : 놀이마당이 아닌 특수 공간인 제의장소에서 제의 때만 불리어 진다는 것 판소리의 문학적흥미와 음악적 감흥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인 것과는 달리 사설의 전달이 주가 되고악감의 전달이 보조적인 기능을 한다는 것
❏ 무가와 민요, 설화와 다른점
⟶전승과 구연의 주체가 특수직업인(*민간)이며 구송, 연회에 시간과 장소의 제한이 있다는 점*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덜 받음
2. 무당과 굿
1)무당
1. 직능을 기준으로 한 사제무(司祭巫), 의무(醫巫), 예언무(豫言巫), 무악무(舞樂巫) 네 유형의 분류가능
2. 성별, 입무과정을 배제하고 직능과 성격을 기준으로 하여 굿무(賽神巫), 경무(經巫), 잡무(雜巫) 세 유형
3. 성무(成巫)동기, 신관(神觀), 제의(祭儀) = 강신의 종류와 세습 여하를 기준으로 하여
무당형(巫堂型) 무당형은 무 자신이 특별한 강신체험을 겪은 후 무당을 만들어 내는 의식인 `내림굿`을 통해 무가 되어 가무로서 굿을 주관하고, 자신의 몸주신이 내려주는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