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 전례음악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8.03.1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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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 안에서 사용하는 전례음악의 정의, 기능과 목적, 필요성, 구분, 연주방식등 전례음악의 전반적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별도 첨부자료로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제시된 성음악 훈령의 몇가지 내용과 오늘날의 교회에 있어서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전례음악의 정의
2. 전례음악의 기능과 목적
3. 전례 음악의 필요성과 구분
4. 전례음악의 연주방식
5. 전례음악의 기원과 초기교회 시대의 발전
6. 전례적 다성음악의 발전
7. 전례음악의 위상 강화와 대중성가의 발전
8. 전례음악이 나아갈 방향
9. 참고문헌
# 별도첨부자료 : 성음악 훈령에 나타난 전례음악의 몇가지 적용원칙
본문내용
1. 전례음악의 정의
: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신자 공동체와 함께 하느님 아버지께 드리는 공적 경신례인 전례(미사)를 통해 기쁘게 하느님께 대한 감사와 찬미를 드리며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 교회에서 노래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례헌장 113조에서는 신자들이 특히 노래를 통해 전례에 참여할 것을 말하면서 노래하는 것은 기도를 더욱 감미롭고 뜨겁게 하고 예식을 성대하고 고상하게 하며 천상 전례를 예시한다고 하였다(이홍기, 쉬운 미사전례)
이 전례 음악을 일명 전례노래 또는 제대노래 라고도 한다. 미사와 시간전례 그리고 칠성사에 사용되는 전례 음악은 크게 예술적 전례음악과 대중적 전례음악으로 나뉜다. 전자는 전통적인 그레고리오 성가와 전례적 다성음악을, 후자는 신자 공동체를 위한 자국어 장절 성가를 의미한다. 종교 개혁 이전에도 전례에서의 사용이 암묵적으로 허락되었던 자국어 성가로 신자들의 능동적인 전례참여를 강조한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현재 매우 폭넓게 애창된다. 예술성과 대중성은 전례음악의 두 얼굴이다.
전례 음악은 원칙적으로 가사, 곧 말씀이 지배하는 성악음악이다. 트리엔트 공의회는 “음악은 말씀의 시녀”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말씀 중심의 전례 음악관은 오늘도 유효하다. 전례음악은 교회음악 혹은 성음악의 큰 범주 안에서 설명되어야 한다.
2. 전례음악의 기능과 목적
: 전례란 의미를 지닌 라틴어 ‘리투르지아(liturgia)’는 ‘레이토우르기아’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는데 그리스어 성서는 이를 사제들의 예배행위로 의역하였다. 가톨릭 교회의 전례는 ‘교회활동의 정점이자 모든 힘이 흘러나오는 원천’으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이미 구원받은 하느님의 백성 공동체가 자신을 창조하고 영원한 삶을 살게 하는 하느님께 감사와 찬미를 드리는 공적인 경신례이다. 교황 비오 12세는 “전례음악은 그 선율의 움직임과 음악 고유의 힘을 통해서 신자 공동체의 기도를 보다 생생하고 열정적인 것으로 만들어 삼위일체이신 하느님께 보다 힘있게, 보다 열심히 또 보다 효과적으로 찬미와 기도를 바칠 수 있게 한다”라고 하였다.(성음악 훈령 28-29조) 나아가 제 2차 바티칸 공의회는 전례음악의 목적을 하느님의 영광 찬미와 신자들의 일치와 성화로 규정하며 전례의 목적과 일치시켰다(전례헌장 112항)
참고 자료
① 한국 가톨릭대사전 제10권 전례음악부분-한국가톨릭대사전 편찬위원회, 분도출판사 pp7432~7438
② 쉬운 미사해설 - 이흥기 몬시뇰 2005년, 분도출판사
③ <음악과 언어-미사 창작의 역사> - 조선우, 권오연 역, 2000년, 세종
④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전례헌장 중 <성음악 훈령> 부분 - 한국천주교 중앙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