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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사관과 민족주의 사관 비교

*재*
최초 등록일
2008.03.07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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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정치 분석 관련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식민사관(발생 배경)
2. 민족주의 사관
(1) 협의적 민족주의 사관
(2) 광의적 민족주의 사관
① 환산진남
② 최상용
③ 문승익
④ 한배호
⑤ 양호민
⑥ 노재봉
⑦ 신복용
⑧ 김영작
3. 민주주의 사관
① 문승익
② 한배호
③ 양호민
④ 김운태
⑤ 노재봉
⑥ 신복용
4. 결론(민족주의 사관과 민주주의 사관의 비교)

본문내용

1. 식민사관
민주주의 사관과 민족주의 사관을 알기 전에 우선 그 발생 배경을 알아야 할 것이다. 식민사관은 일본의 침략을 학문적으로나 이론적으로 뒷받침해 준 하나의 합리성을 가장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일제 강점기 시절 일본인들이 우리의 강토와 민족, 그리고 우리의 정신을 모두 빼앗기 위해서 한국사관을 조작하려고 만든 것이 식민 사관이다. 한편 이런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한국인이 한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대단히 힘든 일 이었다. 이런 이유로 우리의 뜻있는 학자들의 연구는 주로 고대사 연구나 고증학적 학풍으로 흘러가 학문적 경향이 짖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에 일본이 우리 한국사관을 어떤 식으로 왜곡 시키고 식민주의 사관을 꾸며 냈는가를 간단히 살펴보고 반박해 보기로 하겠다.
첫째가 반도적 성격론이다. 한국은 반도라는 자연환경 속에서 오는 특성인 부수성과 주변성을 지니고 여러 세력의 압력에 시달려왔기에 일본의 온정적 지배를 받음 으로써 한국은 반도사적 성격을 지양 할 때를 얻었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
둘째는 사대주의론이다. 사대주의는 중국과 이웃하는 소국의 행로로서 곧 예속을 의미하고 이는 타력의존적이면 무기력한 민족이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런 입장을 반대로 보면 우리나라는 오랑캐 침략시 중국과 군사적 협력으로 나라를 안전히 지킬 수 있고, 양나라간의 무역의 이점으로 문화의 부흥, 책봉이란 외교적 수교를 통해 쿠데타를 방지 할 수 있었다.
셋째는 당쟁론이다. 당쟁이라고 하는 것을 우리 민족이 불식하지 못하는 하나의 생리현상으로 단정해 버린 것이다. 하지만 당쟁시대로 깊게 들어가보면 우리나라는 200년이라는 당쟁정치 시절 민란이 없는 태평성대를 누리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그만큼 그 당시의 우리 나라 상황이 풍요로웠음을 말해 준다.
넷째는 문화적 독창성의 문제이다. 한국인은 선천적으로 문화적인 독창력이 결핍된 민족성의 소유자라는 것을 전파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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