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시인 김소월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조사 및 해석

시인 김소월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조사 및 해석
36 페이지
파워포인트
최초등록일 2008.01.20 최종저작일 2008.01
36P 미리보기
시인 김소월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조사 및 해석
  • 미리보기

    소개

    시인 김소월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조사 및 해석

    목차

    김소월의 삶 - 고향
    김소월의 삶 - 유년기
    김소월의 삶 – 운명의 만남
    김소월의 삶 – 삶의 방향
    김소월의 삶 – 고향에 묻힘
    김소월의 문학 – 한의 미학
    김소월의 문학 – 여성편향성
    등..

    본문내용

    김소월의 삶 - 고향
    소월의 고향인 평북 정주는 일찍 개화에 눈을 떠서 기독교가 전파되고 신학문이 수용되는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곳이었다.
    자연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곳이 소월의 고향마을이었다. 민족시인으로서 주옥같은 민요조 서정시를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자연환경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부친의 정신질활 때문에 나이를 먹을수록 우울하고 고독해하는 내향적 성격으로 변모하였다.
    고모부 김시참은 열렬한 애국자였는데 소월과 남산학교를 같이 다니며 한 집안에서 성장하였던 관계로 소월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었다.
    김소월의 삶 - 고향
    특히 숙모 계희영이 누구보다도 문학적 감수성에 영향을 주었다. 그녀의 도움으로 많은 고대소설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소월이 4살 때부터 숙모를 만나고 소월이 오산중학에 진학하여 숙모 곁을 떠날 때까지 근 10여 년 동안 두 사람 관계가 지속되었는데 기간도 기간이지만 그 시기가 성격형성기였다는 점에 그 영향은 클 수밖에 없었다.
    김소월의 삶 - 유년기
    소월의 유년기는 비교적 유복하였다. 그래서 명랑하고 총명했으며 호기심이 많아 차근차근 따지는 성격이 되었다.
    그러나 아버지가 일본인 목도꾼에게 두 번의 폭행을 당하면서 정신질환을 앓게 되면서 집안에 어두운 그림자를 남겼고 끝내 소월에게도 암울한 영향을 미쳤다.
    김소월의 삶 – 운명의 만남
    오산중학으로의 진학은 고향의 좁은 공간에서 민족이라고 하는 폭넓은 역사의식으로 전환케 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특히 오산에서의 안서와의 만남은 그의 인생을 가름하는 운명의 만남이었다.
    안서에의해서 문학세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소월이 안서 선생을 감동시킨 작품은 「가는 길」, 「못잊어」, 「예전에 미처 몰랐어요」, 「진달래꽃」,「접동새」, 「엄마야 누나야」 등이었다.
    김소월의 삶 – 운명의 만남
    1916년 소월이 14세가 되던 해 조부에 의해 가제로 결혼을 하게 되었다. 부인과의 결혼생활은 비교적 원만한 것이었지만 소월은 마음속에 둔 연인이 있었기에 그에 못지않은 내적 갈등도 겪어야 했다.
    소월은 오순을 잊을 수가 없었다. 결혼하기 전까지 오산학교 시절은 오순의 생각으로 보냈다. 오순에 대한 소월의 애틋한 정은 「못잊어」, 「그리움」, 「꿈자리」 같은 시편들을 낳았고 결혼 후에도 번민의 골은 더욱 깊게 패여 갔다.
    1919년에 소월은 첫딸 구생을 얻었고 그 해 터진 민족적 거사인 3․1운동에 소월은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김소월의 삶 – 삶의 방향
    오산학교가 폐교되어 소월은 1922년 다시 배재고보에 편입하고 1923년 배재고보를 졸업하고 동경유학길에 오른다.
    소월은 그가 뜻한 바대로 동경상대 예과에 입학하였으나 동경에서의 생활은 그렇게 만족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우등생이던 소월이 학업을 외면하고 다소 방탕한 생활을 이어갔다.
    관동 대지진으로 인해 조선인 학살을 목격하고 큰 충격을 받아 귀국길에 오르게 된다.
    김소월의 삶 – 고향에 묻힘
    1924년 고향으로 돌아왔지만 실의와 좌절이 컸던 탓인지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더구나 유일한 대화의 창구였던 숙모가 평양으로 이사를 떠남으로써 소월은 더욱 침울해졌다.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여 처가인 구성으로 삶의 터전을 옮긴다. 이는 조부의 간섭과 아버지의 광증, 그리고 종손의 무거운 책임감에서 해방되는 탈출구이기도 했다.
    1925년 동아일보 지국을 개설하여 시작하였으나 여러 암초에 걸려 계속적으로 사업은 어려워만 갔다. 그리고 귀향해서 얼마간은 창작활동을 했으나 1925년 『진달래꽃』 시집발간을 고비로 차츰 창작에서 손을 떼기 시작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내용의 깊이가 뛰어나고,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1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1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