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책요약] 연봉 5천이 부럽지 않은 귀농

귀농한 김태수, 홍주원 부부의 귀농 이야기 입니다. 소박하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귀농을 꿈꾸는 분들께 작은 이야기꺼리가 될것같습니다.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8.01.04 최종저작일 2008.01
2P 미리보기
[책요약] 연봉 5천이 부럽지 않은 귀농
  • 미리보기

    소개

    귀농한 김태수, 홍주원 부부의 귀농 이야기 입니다.
    소박하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귀농을 꿈꾸는 분들께 작은 이야기꺼리가 될것같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고추는 아무리 바짝 말려도 오래 두면 벌레가 생긴다.
    ▲ 으짤까나 빨리 맴 비우는 법을 배워야겠습니다.
    ▲ 이 고추를 처음 보았을 때 남편은 어땠을까? 나에겐 그냥 우리가 애써 키운 작물이지만 남편에게는 식구들의 생활비이고 교육비이고 손으로 간 걸 치면 다연이 영규보다 많이 간 녀석들이고 아마 마음 나눔도 그랬을 텐데 하며 남편을 생각했습니다.
    ▲ 호미 한 자루 쥐고 고랑에 쭈그리고 앉아 해질녘까지 풀밭을 매면 사색의 시간이기도 하지만 나를 단련시키는 명약이기도 합니다.
    ▲ 농사도 머리를 써야 하고 고민도 해야 하지만 농사는 몸이 담그는 것이 먼저란 생각이 듭니다.
    ▲ 손가락 끝에 눈이라도 달린 듯 자기가 말아서 자판을 찍어 대는 걸 보면서 스스로가 신기해했습니다. 눈보다 생각보다 손이 먼저 익히나 봅니다.
    ▲ 제일 큰 감자는 박스 밑바닥에 깔고, 그 위에는 중간 크기, 맨 위에는 작은 감자를 넣어서 채웠지요. 적어도 처음엔 실망할지라도 그것이 곧바로 인간에 대한 실망감으로 확대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장마와 감자 캐는 시기는 항상 겹칩니다. 그래서 감자는 장맛비 사이사이 빤짝하는 해를 따라 게릴라식으로 캡니다.
    ▲ 어느 도, 어느 시군으로 귀농하느냐에 따라 농사지을 의욕이 생기느냐 안 생기느냐할 정도로 지원에 차이가 납니다.
    ▲ 비록 천 개가 넘는 토마토줄기들 중에서 하나에 불과 하지만 그 하나에서 조차도 생명을 꺾어버린 아픔이 옵니다.
    ▲ 참 이상한 일이기는 합니다. 전에 도시에서는 어떤 일을 하든 퇴근시간이 기다려지고, 퇴근하는 길은 해방감으로 마음이 가벼워졌는데 오히려 시간 가는 게 아깝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아쉽기만 합니다.
    ▲ 농사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기 계획대로 자기 자신을 움직여 일을 하는 게 농사라 외부로부터의 압박감이 없습니다.
    ▲ ‘작물과 대화한다’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면 뭔 거짓말인가 했지요. 이젠 조금씩 그 의미를 느끼게 됩니다. 자식 같은 작물이라고 하는 말들이 그리 과장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정말 어두운 가운데 혼자 빛나는 하늘은 달도 구름도 별도 새로이 또렷이 다가오지요.
    ▲ 시골의 생활은 가끔 하늘을 올려다보게 되고, 올려다 본 하늘은 너무도 가슴 시리게 가까이 다가옵니다.
    ▲ 항아리에서 추출되어 가라앉은 ‘니람’을 보았고, 그 니람으로 물들인 ‘쪽빛’을 보았지요.
    ▲ 시골생활에서 자연을 좀 더 즐기고 싶어 집안의 공간과 마당 사이에 데크를 만들었지요. 데크에 파라솔과 의자를 주고 한가한 저녁에 아내와 가끔 나가 앉아 하늘과 별과 구름을 보며 지나가는 바람도 잠시 곁에 머물게 합니다.
    ▲ 싹쓸이하지 않고 한 번 제대로 매고 작물을 키워 그늘을 지게 하든가, 아니면 예초기로 몇 대 패주면 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풀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되는 듯합니다. 작물을 이기지 못할 정도로만 제어한다고, 싹쓸이보다는 풀과도 적당히 타협하는 게 자연에 기대어 사는 더 좋은 방법인 듯합니다.

    참고자료

    · 김태수,홍주원 / 도서출판 밀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제공한 자료는 전문 지식를 바탕으로 한 내용이 많아, 과제에 쉽게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5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