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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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조에 대해서
목차
Ⅰ.서론(序論)
Ⅱ.본론(本論)
1.조조와 삼국시대의 역사적 배경
1)조조(曹操)
2)삼국의 시작과 역사적 배경
2.재평가 받는 조조
1)정치가로서의 조조
2)군략가로서의 조조
3)병략가로서의 조조
4)문장가로서의 조조
5) 문학가로서의 조조
6) 둔전제를 처음 시행한 조조
7)만능 재주꾼 조조 8)조조의 인품
9)실리를 추구한 조조와 법가 사상
10)조조의 출신 성분
11)조조는 한나라의 역적인가?
3.조조의 전설
1)야사1:조조가 아만이란 이름을 얻은 내력
2)야사2:일곱 살에 계책을 부린 조조
3)야사3:팔각대에서의 맹세
4)야사4:양 머리를 걸어 두고 개고기를 팔다
5)야샤5:아계와 노교
6)야사6:조조가 원소를 이긴 지모
7)야사7:석인갱의 유래
8)야사8:조조와 태백금성이 만난 곳
9)야샤9:순욱을 삼고초혀한 조조
10)야사10:상복을 입고 지낸 원소의 장사
4.정사와 연의
1)조조는 동탁을 찔러 죽이려고 했는가?
2)관도대전
3)적벽대전
5.조조의 문학
1)고한행
2)호리행
3)수의함에 표하고 나서
4)유언
Ⅲ.결론(結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序論)
역사는 오늘을 사는 사람들이 아니라 내일을 사는 사람들의 몫이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평가 문제이다.
역사는 무엇보다도 역사적 행위들의 기록과 흔적이고, 그것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는 새롭게 펼쳐지는 시대 속에서 언제나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인간이나 하나의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도 그만큼 상대적이고 차별적인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역사적 인물 중의 하나가 조조다.
그는 지혜의 상징인 제갈량이나, 그를 위해 삼고초려를 마다하지 않았고 한량없이 어진 사람으로 통용되는 유비, 혹은 신의와 충절의 대명사인 관우와 달리, 간교함의 화신으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조조에 대한 이러한 일반적인 평가는 나관중의 소설『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가 동양에서 불멸의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사라지거나 다른 어떤 특별한 계기가 없는 한 앞으로도 여전히 그러할 것이다. 우리도 예외는 아니다. 지금까지 이문열이 쓴 「삼국지」가 널리 읽혀지면서, 이 책에서 등장하는 수많은 영웅들 중에 가장 최고의 영웅을 꼽으라 하면, 조조를 꼽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역사상의 한 인물에 대한 평가는 무엇보다 사실에 입각하고 또 그 시대적 배경을 고려해야만 비로소 올바른 것이 될 수 있다.
단순히 유비의 촉한(蜀漢)을 중심축으로 꾸민 소설 『삼국지연의』에서의 왜곡된 묘사만을 따르거나, 신하의 신분으로 한(漢) 왕실을 무너뜨리고 새 왕조를 세웠다는 점을 곱지 않게 보는 통지권자 입장에서의 의도적인 평가 절하를 그대로 수용한다면, 그것은 옳지 못하다. 이른바 역사의 정통성인데 이는 유가들이 만든 하나의 편견이었다. 나관중의 소설 『삼국지연의』는 한족이 몽고족의 지배를 받는 원나라 때 창작된 것이고, 한족의 ‘애국심’이 치열하게 고양된 시대라는 배경이 있는 것이다.
역사 속에 실존했던 인간 조조와 소설적 허구가 창조한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조조는 상당히 다르다. 이 대목이 바로 내가 지금 조조를 거론하고자 하는 가장 커다란 이유이다.
‘조조는 진실로 어떤 사람이었을까?’
참고 자료
∙ 1994, 정성환 편역 「인물로 보는 중국 역사」, 신원
∙ 1998, 오수형 「조조의 삶과 문학」, 문학과지성사
∙ 1999, 이재하 「인간 조조」, 바다출판사
∙ 2002, 나관중, 이문열 편역 「삼국지」, 민음사
∙ 2003, 권오석 「조조 삼국지」, 리더스
∙ 2004, 나채훈「카리스마 리더 조조」, 대한 교과서
∙ 2004, 김영수 편역 「모략가」, 들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