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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복식 . 의복服飾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7.12.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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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복식 . 의복服飾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중국의 복식 . 의복
복식문화
1.의복의 기능
2.시대별 의복문화
① 상주시대 의복문화
② 춘추전국시대 의복문화
③ 진한시대 의복문화
④ 위진남북조시대 의복문화
⑤ 수당오대 의복문화
⑥ 송대 의복문화
⑦ 원대 의복문화
⑧ 명대 의복문화
⑨ 청대 의복문화
⑩ 근 현대 의복문화

본문내용

1. 의복의 기능
옷이란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은 물론 신분 및 지위를 보여주는 일종의 상징으로서 개인의 정치적 지위나 사회적 지위를 대표하며, 각자의 신분에 맞는 행동을 하도록 만들었던 도구이기도 했다. 따라서 여러 왕들의 통치방법 가운데 의복이 중요한 항목으로서 의복제도의 완성이 곧 정치 제도의 완성을 위한 일부분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중국에서는 의복이란 정치적 일부분으로서 그중요성이 현대 사회의 옷의 기능을 넘어 섰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복의 기능을 최대화 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옷의색깔(이하복색(服色))이었다. 복색에는 2가지
2. 시대별 의복문화

① 상주시대(商周時代) 의복
상주시대 의복은 주로 상의는“의(衣)”를 입었는데 옷깃은 우측을 향하며, 하의는“상(裳)”을 입었으며, 치마 종류라고 볼 수 있다. 허리에는 허리띠를 하고, 배 부위 앞에는 치마처럼 생긴“불(韍)”을 덧대어 입었는데, 무릎을 가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폐슬(蔽膝)”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②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의복
통 스타일의 장삼(長衫:두루마기 종류)에다“의(衣)”와“상(裳)”을 함께 몸을 감싸듯이 입은 옷으로 이러한 종류의 옷을“심의(深衣)라고 부른다. 그리고 “심의” 이외에“단의(單衣)”라는 옷도 있었는데, 안감이 없는 헐렁한 옷을 말한다. 그들은 머리위에“책(幘:두건)을 둘렀으며, 머리카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했다. 이⑤ 수당오대(隋唐五代) 의복문화
위진남북조시대에 걸쳐 각 민족의 장기적인 교류와 당태종의 개방적인 이민족 통치 태도에 의해 당대의 복식은 여러 북방 민족의 특색을 융합 할 수 있었다. 당대 여성은 매우 아름다움을 중시 여겨 긴 치마를 여미는데 허리띠를 가슴에다 묶었다. 여성의 몸매를 더욱 아름답게 보이게 하도록 치마위에 짧은 소매의 상의를 덧입었으며, 그 위에 또 숄을 걸쳐 땅위로 끌리는 듯한 치마 위에 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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