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원 리포트(소논문 형식)로 오창석의 회화예술에 관해 서술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대 및 회화적 배경
Ⅲ. 오창석의 생애
Ⅳ. 오창석의 예술세계
1. 특징
2. 오창석의 서법과 회화와의 관계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Ⅶ. 도판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중국회화 정신 속에 내재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노장의 도가사상, 선가사상, 기운생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회화에 있어서 사의성(寫意性)의 정신적 기초가 된다.
이러한 사의성의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한 청대 회화는 다른 시대에 비하여 화파의 종류도 다양하고 그 내용도 복잡하다. 그리고 청대는 다른 민족의 통치시대였으나, 그 문화예술은 명대, 한족의 것을 계속 이어 나갔다. 그래서 원말 사대가 원말 4대가 : 황공망, 오진, 예찬, 왕몽에 의해 개시된, 주로 산수가 주류를 이룬 남종문인화풍은 명대의 3대가 명대 3대가 : 심주, 문징명, 동기창를 지나 청조에는 사왕 오운(四王五) 청대 사왕오운 : 왕시민, 왕감, 왕휘, 왕원기, 오력(吳歷), 운수평(壽平)과 같은 남종산수화의 대가들이 출현하게 된다.
또한 이와 함께 시(詩)서(書)화() 일치 사상의 특징을 가지며 단순화된 형태를 강력하게 형성하면서도 깊은 의미를 함축하여 표현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대를 두고 면면히 이어져 온 중국 문인화의 전통은 청대말에 이르러 조지겸(趙之謙 1829~1884), 오창석(吳昌碩 1844~1927)(도1), 제백석(齊白石 1864~1957)등에 의해 다시 한 번 꽃피워지게 되는데 이 글에서는 근대 중국 문인화의 대가인 오창석에 대해 그의 생애와 예술을 살펴볼 것이다.
청대 말기에 태어난 오창석은 시·서·화·각(刻)에 모두 탁월한 예술성을 발휘하였다. 오랜 전통속에서 특징 없이 옛것을 모방한 전통적 남종문인산수화에 염증을 느끼게 되고 많은 작가들이 보다 새로운 창조적 예술을 갈망하게 되었을 때, 오창석은 석고문(石鼓文)(도2)에서 기운을 얻은 서법을 회화에 적용시키고 그만의 독자적인 화풍을 창출하여 이른바 ‘신문인화(新文人畫)’를 탄생시켰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오창석의 서법이 회화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그의 ‘신문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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