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미술 시장. 돈이 되는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7.11.27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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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나라의 미술시장의 현황과
그 속에서 성공한 젊은 작가들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A+ 학점을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기 전에 . . .
들어가며 . . .
Ⅱ. 오원 장승업, 그리고 돈이 되는 미술.
1. 장승업의 작품세계
2. 오원 장승업의 미술사적 의의
3. 현대의 미술시장
3. 돈이 되는 미술
Ⅳ. 결론
본문내용
뛰어난 경영, 비즈니스 마인드로 무장한 젊은 작가들의 활발한 움직임을 동시대 미술시장의 단면임을 인정할 때 한국미술시장은 이밖에도 현재 외형상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미술경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폭되면서 아트펀드나 경매와 같은 미술투자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며 둘째는 해외 블록버스터와 국내 기획전으로 대비되는 전시형태의 양극화를 꼽을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은 장식을 넘어 참여와 개입의 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뉴 장르 공공미술의 활성화로서, 이 세 가지는 작금의 미술시장을 이해하는 중요한 키워드로서 작용한다.
이러한 현상들이 어느 날 갑자기 이뤄진 것은 아니나 정확히는 2000년대 이후 뚜렷한 가속도가 붙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을 부채질 하는 가장 우선적인 요인으로는 문화수준의 상승과 함께 강력한 정부정책에 따른 갈 길 잃은 부동산자본의 유입, 그리고 언론들의 과다, 과장보도 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오늘날 미술시장의 흐름에는 약간의 차이들이 있으나 유무형의 대중적 욕구가 반영되고 있으며 각종 언론들은 문화면이나 위클리(weekly)판을 통해 이를 확인 전달, 증폭시키고 있다. 따라서 표면화된 다양한 흔적들을 유추하다 보면 오늘날 한국 미술시장의 가시화된 단면을 고찰하는데 중요한 정보들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는 미래의 우리 미술계를 잠정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표가 된다.
참고 자료
레포트 내 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