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모신 숭배신앙
- 최초 등록일
- 2007.10.12
- 최종 저작일
- 2005.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인도 - 하랍빠 종교
㉡ 한국 -정월대보름, 집들이
㉢ 몽고 - 어워(우리나라의 돌무더기)
㉣ 중국 -
㉤ 북아메리카 -
㉥ 그리스 -가이아(Gaia, 대지)
㉦ 러시아 -성모 마리아 이콘
본문내용
토지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고 있는 농경민들게서는 토지를 신성시하는 사상이 일찍부터 발달하였는데, 이것은 필요한 모든 것을 어머니로부터 얻는 아이가 가지는 어머니에 대한 애정과 같은 것으로 이러한 사상이 바로 대지모사상이다. 우리나라 역시 대지모 사상이 발달하여 각 지방마다 토지를 수호하고 농사의 풍흉을 관정하는 지신을 제사하는 사당이 있었으며, 우리조상이 가지고 있던 대지모 사상은 서양의 “가이아”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땅은 만물의 어머니”라고 불리며 사람이 죽으면 “돌아가셨다”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지모사상의 강한 영향을 받고 있는 국가라 할 수있다. 여기서는 인간들로부터 신성한 존재로 여겨졌던 대지모신을 숭배하는 세계 여러나라의 신앙에 대해 좀 더 폭넓게 알아보도록 하자.
㉠ 인도 - 하랍빠 종교
원시 시대부터 시작된 생산과 그에 관련된 여러가지의 상징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신앙은 힌두교가 체계화되면서 母로 그 상징성이 대표되는 여신, 즉 모신을 중심으로 집성되었다. 구석기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사체가 죽은 후에도 계속해서 쓸모가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 몽고 - 어워(우리나라의 돌무더기)
한․몽의 민속에는 매우 유사한 것이 많다. 이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우리나라의 돌무지 서낭당과 비슷한 몽골의 ꡐ어워ꡑ라는 것이다. 어워는 돌무더기를 쌓아 올려 놓고 숭배하는 몽골의 민간신앙물이다. 중국 문헌에는 ‘악박’ ‘오포’등으로 표기되어 있다. 지금도 몽골인은 길을 가다 어워를 만나면 차에서 내려 어워를 세 번 돌면서 여행의 안전을 기원한다. 때로는 무엇인가를 바치기도 하고, 길가에 뒹구는 돌을 주워 바치기도 한다. 소박한 행위지만 진지하기 이를 데 없다. 몽골의 어워는 언제부터 존재했을까. 청대의 문헌인 ‘종군잡기’나 ‘몽골길림풍토기’ ‘청회전’에 어워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다. 학계에서는 몽골의 어워가 널리 퍼지기 시작한 때는 라마교라고 불리는 티베트불교가 쇠퇴하고 무속신앙이 다시
참고 자료
Ⅰ. 참고서적.
- 김화경, 한국의 설화, 지식산업사, 2002
- 반덕진, 신화 교양으로 읽기, 계축문화사, 2003
- 김화경, 세계 신화 속의 여성들, 도원 미디어, 2003
Ⅱ. 웹사이트.
- http://cafe.naver.com/gaury.cafe/가오리블로그정보센터
- http://www.naver.com 지식in 부문
- http://www.happycampus.com 中
이민석, 지모신숭배에 대한 우리민속, 신화와 여성, 20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