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비평

최초 등록일
2007.09.29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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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비평에 관련된 리포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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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고전 수사학
1. 고전 수사학의 종류
2. 고전 수사학의 다섯 분야
3. 설득의 방법
Ⅱ-2. 수사비평 정의
1. 수사학의 범위
2. 수사 비평
Ⅱ-3. 수사비평 방법론
1. 수사 비평의 방법
2. 수사비평의 다섯 가지 방법론
Ⅱ-4. 수사비평의 실제적인 적용
1. 예수에 관한 전승들 - 원수 사랑에 관한 교훈(마 :5:43-48)
2. 바울의 전승 - 베츠의 갈라디아서의 법정적 수사 비평
Ⅱ-5. 수사비평의 장․단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마가복음 기자는 예수께서 대중을 향해 처음으로 말씀하실 때에, “여러 가지 비유로 가르치셨다.”(막 4:2)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마가의 복음서를 받아본 독자들은 비유(Parabole, “유추”)가 지니고 있는 ‘수사학’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고 있었으며, 마가 또한 예수의 삶을 묘사함에 있어서 매우 특수한 수사학을 사용함으로서 자신의 기록 목적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이처럼 성서의 기자들은 그들의 상황 문화들을 위해서 관계적인 논증의 패턴과 수사학의 형태를 따르고 있다. 그래서 초기 기독교인들에 의해 쓰여진 문헌들이 수사학적 구성들로서 읽혀져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어 왔으며, 수사학은 서구의 교육문화의 중심에 오랫동안 자리 잡아왔다. 특별히 3세기 전만해도 신약성서 학자들은 정규과정으로 인문학의 분야에서 수사학을 배웠다. 서구의 역사를 통해서 수사학의 연구가 트리비움(trivium, 삼학) - 그것의 문학적인 그리고 철학적인 연구가 일곱 개의 교양학과의 기초를 형성 - 안에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던 그레코-로마(Greco-Roman)시대 까지 거슬러 올라가면서 표준 교육과정을 찾아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학성서를 수사학적으로 읽는 것은 3세기전의 학자들에게는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었으며 그와 더불어 성서를 수사학적으로 읽어야할 필요성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수사학적 전통은 19세기말에 널리 퍼져있었던 사회적인 그리고 문화적인 현상에 의해서 학적인 관심의 밖으로 밀려났다. 수사학은 대학의 커리큘럼에서 사라져 버렸으며, 신약성서 연구는 급히 다른 분야들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이러한 관심 중에는 예수의 교훈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종말에 대한 연구와 초기 기독교 신화와 제의에 대한 종교사학파의 시도들이 포함되었다. 또한 학적인 관심을 역사로부터 해석학으로 옮기게 하는 커다란 흐름이 있었다. 또한 20세기의 역사를 수놓았던 성서 메시지의 적절성에 관하여 논란을 일으켰던 물음들 중 그 어느 것도 수사학의 연구를 위해서는 충분한 인내를 지니고 있지 못했다.

참고 자료

1. H.D. 벳츠. 『국제성서주석 - 갈라디아서』. 한국신학연구소. 1994.
2. 빌턴 L. 맥. 「수사학과 신양성서」. 도서출판 나단. 2002.
3. John H. Hayes 편집, 「Dictionary of Biblical Interpretation」. Abingdon Press, 1999.
4. 현경식, 이성호. 「수사학적 성경 해석의 이론과 실제」. 성서연구사.
5. 빌턴 L. 맥, 유태엽 옮김, 「사학과 신약성서. 도서출판 나단. 2002.
6. 스티븐 헤이네스, 스티븐 맥켄지 엮음. 김은규, 김수남 옮김.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대한 기독교 서회. 2006.
7. 박경미. 『성서를 읽는 11가지 방법』. 생화 성서. 2003.
8. 이동수. 「구약주석과 설교」.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9. 길현수. 「요나서 2장에 대한 수사비평학 연구」.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대대학원. 2004.
10. 권종성, 「수사학과 신약성서 해석」. “복음과 실천” 제17집(1994).
11. 허윤기. 「갈라디아서 수사비평 : 심의적 수사법」. 침례회신학대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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