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비평 (히브리서 11장1절-12장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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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비평 (히브리서 11장1절-12장3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사비평의 이해
2. 성서연구에 수사학이 도입된 배경
3. 고전 수사학 방법에 의한 히브리서 11:1-12:3 석의
4. 수사비평의 평가
5. 수사비평을 근거로 한 본문 설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히브리서는 다양한 철학적, 종교적 상징을 조화시키는 면이 그 아름다움과 박력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불후의 명작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작품이 가지는 난해성으로 인해 신학자들에게서나 일반 신도들에게서 소외되어 왔음도 부정할 수 없는 일이다. 스코트 같은 학자는 히브리서를 가리켜 ‘신약성서 중의 수수께끼’라고 말할 정도로 그 난해함을 인정받고 있는 글이다. 다른 서신들은 보통 송신자, 수신자, 인사로 시작하는데, 히브리서는 그런 것이 없다. 그것은 “수필처럼 시작하고, 설교처럼 진행하고, 편지처럼 끝맺는다”(Rees).
이처럼 그 난해성을 인정받고 있는 히브리서에 대해서 본 발제는 수사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본문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신약성서 시대 당시는 헬라 세계에서 그리스-로마 수사학이 학교에서 교육되었으며 말과 글을 통한 거의 모든 종류의 의사소통에서 그것이 적용되었다. 이렇게 수사학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었던 시대에 주로 헬라 세계의 사람들을 위해서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성서를 그 시대의 수사학으로 연구한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본 발제에서는 수사학에 대한 개론적인 소개로부터 시작하여, 고전 수사학 방법으로 우리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히브리서 11장에서 12장 3절까지를 석의해 봄으로써 수사비평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Ⅱ. 본 론
1. 수사비평의 이해
1) 수사비평의 정의
수사비평이란 원래 웅변(연설)을 만들어 전달하여 청중을 설득하는 기술인 “수사학”의 이론들을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사용한 것으로서, 주로 저자가 어떠한 수단과 방법으로 텍스트를 구성함으로써 독자를 어떻게 설득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분석에는 저자가 어떠한 윤리적(ethos), 감정적(pathos), 논리적(logos)인 수단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어떻게 텍스트를 적절한 순서로 구성하고 있으며, 어떠한 문체를 사용하여 독자를 설득하려고 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김달수, 「성서주석; 히브리서」, 대한기독교서회, 1999.
강성열 외,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 입문」, 대한기독교서회, 2002.
권오현, 「공동서신」, 대한기독교서회, 1998.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정인교, 「정보화 시대의 목회자를 위한 설교 살리기」, 생명의 말씀사, 2000.
현경식, 「수사학적 성경 해석의 이론과 실제」, 성서연구사, 2000. , “수사학적 비평이란 무엇인가?”, 「신학사상」102권, 1998.
맥, 벌턴 L. 「수사학과 신약성서」, 유태엽 역, 도서출판 나단, 1993.
Plato, Menexenus, 236e, trans. R. G. Bury, Loeb Classical Librar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42.
우성훈, “예수의 비유에 대한 수사학적 해석”, 성결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The Epistle to the Hebrews", in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edia,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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