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국제통화제도의 변천
- 최초 등록일
- 2007.08.01
- 최종 저작일
- 2007.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원

판매자uio****
50회 판매

소개글
국제통화제도의 변천을 잘 정리한 자료...
목차
국제통화제도의 변천
1. 금본위제도
2. 양차 대전 사이
3. 브레튼우즈제도(1944~71)
4. 변동환율제도
5. 국제금융체제 개편
본문내용
국제통화제도의 변천
국제통화제도가 외부적인 요인 때문에 변천되어 왔다기보다는 내생적인 요인으로 계속 변동 및 고정환율제도의 변천을 반복했다. 따라서 시대별호 국제통화제도의 변천과정을 살펴볼 때 경제여건 변화와 국제통화제도변화간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한다.
1. 금본위제도
19세기 중엽까지 금본위제도를 채택한 나라는 영국뿐이다. 그런데 1870년대에 들어와 대부분의 국가들이 금본위제도를 채택한다.
<금본위제도의 게임규칙>
①각국의 화폐는 금에 고정된 비율로 자유롭게 태환
②금의 자유로운 국제거래 보장
③단기에 있어서 국제적 금 고갈로 인한 유동성 위기는 중앙은행으로 부터의 재할인을 통해 해결
④규칙1일 일시적으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 국내경기 조정으로 복구
⑤물가는 전 세계의 금에 대한 총수요와 총 공급에 의해 자동적으로 결정
금본위제도는 자유방임주의에 기초한 비인위적이고 완전히 자동적이며 대칭적인 국제통화질서라고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론적인 특징과는 달리 중앙은행의 최종대부자역할과 회복규칙에 나타나듯이 실제적인 운영 면에 있어서는 상당히 인위적인 면이 많았고 조정이 필요했으며, 영국을 중심으로 한 비대칭적인 통화제도였다. 당시의 금본위제도가 잘 기능하려면 지도력을 가진 국가가 국제통화제도의 기본규칙 준수를 감시해야 했는데, 당시 영국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영국은 국제무역, 국제금융 및 자본시장에서의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런던을 국제통화 제도의 중심지로 만들었고 필요한 경우 이자율을 통해 금의 이동을 조정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통화정책을 관리하였다. 따라서 일반의 통념과는 달리 금본위제도는 영국을 정점으로 하고 주변국으로 이어진 계층적인 구조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