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경제]한국 리츠(REITs)산업의 전략적 성장 방안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7.25
최종 저작일
2007.01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논문은 리츠(REITs)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시사점을 통해 한국의 리츠(REITs)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효과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REITs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REITs의 개념
2. 한국 REITs산업의 현황
3. 한국 REITs산업의 문제점
Ⅲ. 한국 REITs산업의 전략적 성장 방안
1. 시나리오별 REITs산업의 시장 규모
2. 한국 REITs산업의 성장 방안
Ⅳ.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그 동안 투자자들의 잘못된 투자 형태와 정부의 정책 실패로 인하여 낙후되었다. 경제 전반에 걸쳐서 자산디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업들의 실질 부채와 금융 기관들의 부실채권 규모는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각 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던 부동산자산을 매각하였다. 그러나 부동산시장의 매물은 넘쳐 났지만 수요는 더욱 줄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기업 보유 부동산 자산의 가격을 하락 시켰다. 이에 기업들의 구조조정 노력은 더욱 힘들어졌고 부동산 시장은 더욱 큰 침체에 빠지게 되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와 기업들은 부동산 자산의 유동화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 일환으로 도입하게 된 것이 자산유동화(ABS)제도와 주택저당채권유동화(MBS)제도이다. 그러나 두 제도는 기업과 금융 기관들의 부실 채권의 정리에 주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부동산 자산의 유동화로는 나아가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에 2001년 7월 1일부터는 부동산투자회사(REITs)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부동산투자회사제도는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그 동안 해외에서 시행되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 이에 대해 한국에서도 리츠(REITs) 제도가 성공적일지 많은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따라서 리츠(REITs)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추진 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1. 김성호, 「부동산투자회사제도의 발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 김연곤, 「한국 부동산투자회사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전국 부동산 학술 발표대회 발표 논문, 2004.
3. 김영곤, 「REITs의 도입배경 및 필요성, 현행법률 개정 시 한계, 도입방향」, 성균관대 석사학위 논문, 2003.
4. 김재형, 「향후 부동산시장의 전망과 대책」, 『부동산 분석학회』, 제 23 권, 2003.
5. 류길동, 「리츠(REITs) 제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6. 민태욱, 「부동산투자회사제도 도입을 위한 공청회 자료」, 건설교통부, 2003.
7. 박원석, 「REITs제도의 도입과 시사점」, 삼성경제 연구소, 2001
8. 안종현, 「부동산투자회사제도의 효과적인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9. 오진모, 「리츠시대의 부동산시장 환경변화」, 『대한부동산학회지』, 제 19 권, 2003.
10. 왕세종, 「계약형 부동산투자신탁제도의 활성화 방안」, 『부동산 리서치』, 2003.
11. 윤윤석, 「리츠(REITs)제도의 이해 및 발전방향」, 『디지털 경영연구』, 제 9 호, 2003.
12. 정재연, 「조세제도가 REITs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13. 정희남, 「국가경제활성화와 부동산 금융의 역할」, 한국감정원 창립30주년 정책 세미나, 2003.
14. 조상호, 「부동산투자신탁(REITs) 평가와 위험 분석을 통한 투자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15. 한동인, 「감정평가제도 개선과제에 대한 접근」, 『감정평가논문집』, 제 9 호, 2004.
16. 홍재문, 「부동산투자신탁(REITs) 제도의 도입과 전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1. 매일경제신문, 2003. 5. 3일자, 2003. 8. 14일자.
2. 한국경제신문, 2003. 4. 27일자, 2003. 7. 12일자.
1.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 2004. 11. 18)
2. 국토연구원, (http://www.krihs.re.kr ; 2004. 10. 5)

자료후기(1)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금융] 초저금리시대대응방안 5페이지
    리츠(REITs) 도입에 따라 환금성 높은 부동산 간접투자상품에 대한 관심이 ... 특히, 최근의 미국의 테러사태는 가뜩이나 불안한 세계경제한국경제에 불확실성을 ... 이를 위해서는 대형 현안무전략을 전환하고 금리변동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경제]한국 리츠(REITs)산업의 전략적 성장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