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아비뇽 축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7.0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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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비뇽 축제 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아비뇽 축제
1. 아비뇽축제의 기원
2. 아비뇽 축제의 발전 과정
3. 축제의 진행과 특징
4. 아비뇽 축제의 성격
5. 아비뇽 즐기기
6. 아비뇽 축제의 IN 공연
7. 아비뇽 축제의 OFF 공연
8. 아비뇽 축제의 또 다른 볼거리 거리공연
Ⅱ. 아비뇽축제와의 비교
1. 과천한마당축제
2. 춘천마임축제
Ⅲ. 우리나라 축제의 발전방향
1.아비뇽 축제를 통한 과천한마당 축제의 발전방향
2.아비뇽 축제를 통한 춘천국제마임축제의 발전방향
3. 발전방향 정리
본문내용
1. 아비뇽축제의 기원
아비뇽 연극페스티벌은 2차대전 직후 파리에 집중된 예술과 문화를 지방으로 분산함으로써 일반 대중과 고급문화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고, 보다 많은 대중들이 수준 높은 문화를 생활 속에서 향유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이 페스티벌에서는 구석에 박혀 있거나 특정 몇몇 계층의 사람들만을 위해서 공연되던 연극을 과감하게 광장으로 끌고 나와 총체적인 예술 형식을 구축하면서 연극 자체뿐만 아니라 총체적 문화 향유에 목말라 하던 수많은 대중들의 문화적 갈등을 해소시켜 주었던 것이다.
2. 아비뇽 축제의 발전 과정
1) 1947~1963년 : 지방 공연예술의 발전 초기 단계
1947년 장 빌라르 (Jean Vilar)에 의해서 시작됨.
당시 프랑스 연극은 사르트르와 카뮈의 실존주의 연극, 부조리 연극, 전위연극 등이 주무대였다. 일반대중과 떨어진 연극에 대해 그는 인류 최초의 연극 형태가 가장 소박하면서도 대중적이었다고 생각하고, 연극은 옛날처럼 야외극장에서 대규모로 이루어질 때 그 진가가 있다고 믿어왔다.
장 빌라르는 총연출가로서 (1912~1971) 기존의 부르주아를 위한 연극을 반대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된 연극, 모든 다양한 예술적 장르에 접근할 수 있는 연극공연으로 출제의 방향을 정하였다.
이후 17년간 페스티벌은 빌라르의 주도하에 일관성을 가지고 지속되었다. 빌라르는 1963년까지 TNP(국립대중극장)와 아비뇽 페스티벌을 동시에 관리하게 된다.
2) 1964~1979년 : 축제 영역의 확대
장 빌라르는 1963년 TNP의 감독 자리를 EJ나 아비뇽 페스티벌에 전념하게 된다. 1966년에는 연출가인 로제 쁠랑송(Roger Planchon)과 ‘20세기의 발레단’의 모리스 베자르 (Maurice Bejart)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