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식민지 근대화론에대한 나의생각
- 최초 등록일
- 2007.05.1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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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지 근대화론에대한 나의생각을 적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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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식민지 근대화론’ 이란 한국의 역사학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넓게는 최근의 동남아 신흥공업국가에서 보여지듯이 세계사적으로 피 식민국가들이 식민지하에서 근대화되었다는 것을 통칭하는 것이지만, 좁게는 일제 강점기에 우리 나라가 식민지하에서 근대화되어갔다는 것을 이른다. 이 용어는 ‘식민지 수탈론’ 에 대칭 되는 말로서, (물론 이 용어는 ‘한강의 기적’ 에 대한 일본 학계의 이론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종래 일제하에서 일방적으로 수탈을 당하기만 했다는 역사적 인식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나오게 된 ‘식민지 자본주의화론’, ‘식민지 개발론’, ‘식민지 공업화론’, ‘식민지 산업화론’, ‘식민지 미화론’ 등을 총칭해서 역사학계에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 식민지 공업화의 역사적 성격에 대한 규정이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현재의 논쟁 구조가 상대방을 비판하는 극단적 논리 전개 형식으로 전개됐기 때문이다. 역사적 사실의 특정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전체적인 시대상을 왜곡하거나 다른 연구 방법론에 대해 배타적인 입장만 견지한다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근대성은 자본주의의 특성에 규정된다. 자본주의가 착취와 억압을 내포하는 생산체제라면 근대성 역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19세기 후반 식민지는 자본주의 속에 내재되어 있던 억압 구조가 확대된 것으로 보이며 ‘수탈’ 이 그 본질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이런 점에서 식민지 시대를 ‘수탈론 ’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은 일정한 의의를 갖게 되는 것이다. 내가 볼 때 ‘식민지 근대화론 ’에서의 근대성이란 긍정적 가치가 결여된 개념이며 따라서 반드시 발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외부에서 이식된 혹은 주입된 근대성이란 사회 구조 전반의 왜곡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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