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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의 현재와 활성화 방안

*현*
최초 등록일
2007.04.27
최종 저작일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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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은 언론사와 같은 제도가 아닌 개인과 커뮤니티에 힘을 부여하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다면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었고,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의 복사 및 재 전달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는 정보 흐름을 증가시키는 한편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양산하였다. 이러한 매스미디어 시대에 수동적인 사용자가 정보생산자, 즉 프로슈머로 전환되면서 사적인 영역의 콘텐츠들이 공적인 영역에서 공표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심에 UCC가 자리 잡고 있다.
현재 포털들을 비롯한 인터넷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 돌파구 마련을 위해 UCC 기반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사용자 입장에서도 기존 콘텐츠에 대해 지겨움을 느껴 UCC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 단순한 텍스트, 이미지 정도의 정보만 교류하던 시대에서 이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면서 사용자들 욕구 또한 변화해가기 때문이다. 즉, 포털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까지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욕구가 배합되어 있는 등,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을 매개로한 사회적 공표 행위로서 UCC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욕구로 나타난 개인적 창작물이나 인터넷이라는 사회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공표 또는 출판 행위이다. 공표 또는 출판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문서, 그림, 사진 등을 복제하여 다수 독자에게 발매 또는 배포하는 것을 말하는데, 디지털 공간에서는 비물질적이고 신호적 형태를 가진다. UCC는 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불특정 다수에게 검색되고 복사 및 전송될 수 있는 미디어로서 개인적 담화와는 다른 공적 책임이 부여되고 이는 웹2.0 시대에 더욱 가중된다.
따라서 UCC는 웹 2.0이라는 이용자의 참여와 콘텐츠 제작과 수정, 그리고 교환이 용이한 플랫폼 환경에서 발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웹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작동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여 읽고 쓰기의 균형적 환경을 창출한다. 웹2.0은 인터넷 사용 환경을 상호작용과 사회적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만듦으로써 UCC의 확산과 공유를 촉진시키고 있어 포털을 중심으로 UCC 검색 서비스와 공유 서비스는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UCC는 최근 들어 웹2.0의 부상과 정보 유통 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큰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그리고 UCC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웹2.0의 흐름에 편승해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려는 기업들과 인터넷 세대들의 욕구가 맞아 떨어져 그 파급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UCC가 이처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뉴미디어시대의 킬러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때문이다. DMB·IPTV·와이브로 등 뉴 미디어가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정작 서비스 확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콘텐츠 확보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UCC 콘텐츠는 좋은 재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1. UCC의 개념
2. UCC의 등장배경
3. UCC의 수익모델
4. UCC의 활용사례
5. UCC의 활용현황
6. UCC의 문제점
7.UCC의활성화방안
8. UCC와 저작권

본문내용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이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결론적으로 UCC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정보로서 텍스트·그림·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다양한 저작 도구를 가지고 콘텐츠를 생성·변형·가공과정을 거쳐 정보로서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생산하는 좀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올라가고 있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오던 사용자들이 이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UCC와 BCC
UCC는 사용자가 창작한 콘텐츠, 일상의 감동을 담은 동영상, 패러디 영상 등 다양하다.
순수 창작물보다는 저작권을 침해한 베낀 도영상이나 음란물이 많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BCC는 방송사가 제작한 콘텐츠, 전문가가 제작한 콘텐츠라는 점에서 품질이 높고, 저작권 침해 소지도 적다, 방송의 폐쇄성 때문에 콘텐츠가 확대 재생산 되는 데 한계가 있다
인터넷이 방송까지 삼키고 있는 웹중심 시대에 특히 한국에 일고 있는 UCC의 돌풍이 거세다. 하지만 옥석이 가려지지 않은 수많은 UCC가 과연 통신방송 융합의 미래를 주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란이 최근 일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UCC의 의미와 비즈니스전개 / 오창호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뉴미디어와 UCC의 합리적인 결합 방향 / KT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UCC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 SBSi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네티즌이만든콘텐츠, 인터넷을접수하다 / 박현수 / 디지털콘텐츠 2006년 5월
∙건강한 UCC 생산과 유통을 위한 정책적 과제 / 황용석 외 / 인터넷이슈리포트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 / 황지연 외 / 정보통신정책 제 18 권 17호
∙사용자제작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s)와 지적재산권 / 이대희 / 인터넷이슈리포트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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