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체육 - 핸드볼 수업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7.01.17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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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6학년 체육 - 게임활동-1.구기활동(핸드볼) - 원형 핸드볼 게임하기 수업 지도안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본시 주제
원형 핸드볼 게임하기
범 위
교과서 67쪽
학습 목표
1. 여러 방법으로 공을 다룰 수 있다.
2. 공을 던지고 받기에 알맞은 신체 모양과 효과적인 공이어주기 방법을 안다.
3. 스스로 활동을 연습하는 자발적인 태도를 가진다.
교사
* 출결 및 아동의 건강상태 확인
T. 여러분, 며칠 전에 한국과 덴마
크의 핸드볼 경기를 보았나요?
T.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T. 오늘 선생님이 여러분을 멋진
핸드볼 선수로 만들어 드릴게요.
T. 학습문제를 큰 소리로 다 같이
읽어볼까요?
T. 모두 스트레칭을 해 봅시다.
* 가볍게 온몸의 관절을 움직여
풀어 준다.
T. 여러분, 핸드볼을 할 때 신체부위 중 어디가 많이 쓰이나요?
T. 맞아요. 그럼 핸드볼을 하기 위
해 손과 발은 더 많이 풀어주고
게임을 해보도록 합시다.
* 팔굽혀 펴기, 높이 뛰어오르기
게임 방법 제시
그림을 보여주며, 원형 핸드볼 게임의 기본 방법을 제시한다.
경기장은 타원형으로 만들고 경기장 양가의 중간에 골대를 설치한다.
- 골대는 간이 축구 골대를 설치하거나 허들을 이용한다.
- 경기 시간은 학생들의 능력 수준을 고려하는 데 5분 정도 로 한다.
- 게임의 시작은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팀이 공을 갖 고 심판의 신호에 따라 시작한다. 공은 1개를 사용한다.
- 부심을 2명 정하고 각 골대 뒤에 위치하도록 하여 주심의 경기진행을 돕고 득점자를 기록하도록 한다.
- 경기는 두 팀이 함께 실시하고 자기 팀의 골대를 제외한 다른 골대에 골을 넣으면 된다.
- 주심과 부심은 점수 스티커와 벌칙 카드를 사용하여 경기 진행을 이끈다.
- 한 골을 넣으면 점수 스티커 한 개를 얻고, 벌칙 카드를 2 개 받으면 스티커 한 개를 잃게 된다. 스티커가 많은 팀이 승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