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피하기게임 교수학습지도안(3년).
- 최초 등록일
- 2010.10.07
- 최종 저작일
- 2006.01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수업설계의 동기 1
Ⅱ. 단원안내 1
1. 단원 1
2. 단원의 개관 1
3. 단원 목표 2
4. 단원 지도의 유의점 2
Ⅲ. 기초실태조사 분석 및 대책 3
1. 교과별 선호도 3
2. 체육과 내용 영역별 선호도 3
3. 본시 활동내용 관련 경험 4
4. 본시 활동 내용에 대한 자신감 4
5. 공운동 관련 조작운동의 기초 기능 실태 및 분석 5
Ⅳ. 본시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 탐색 6
1. 이해 중심 게임 수업 6
2. 체육과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 7
Ⅴ. 본 수업과 관련한 교재연구 9
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9
2.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9
3. 교육과정상 공운동 학습의 계열 9
4. 학년별 지도 유의점 10
5. 공운동의 유의점 10
Ⅵ. 차시별 학습 지도계획 11
Ⅶ. 본시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12
Ⅷ. 판서계획 15
Ⅸ. 평가 계획 15
1. 평가 방법 15
2. 평가 기준 15
3. 본시 평가 도구 16
4. 평가 결과의 활용 16
※ 활동 학습지 17
※ 초등체육에서 게임활동의 이해 18
본문내용
Ⅰ. 수업설계의 동기
학교 교육의 일부로서의 체육은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체육 활동 가운데 게임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성취욕구를 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활동 가운데 하나이다. 특히 공을 이용한 활동은 장소에 많은 구애를 받지 않고 규칙도 비교적 쉬워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활동이며 개인이 아닌 단체경기이기 때문에 집단의 소속감 및 협동심을 키우는데 적합하다. 초등학교 중학년으로서의 공운동은 간단한 공조작을 토대로 피하기 및 맞추기의 활동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 스스로 게임을 만들어 봄으로써 수업의 주체가 되며 단체 속에서 개인의 역할 수행을 보다 원활히 해 본다는 의미에서 본 수업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