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이란 무엇인가?-사르트르의 `지식인을 위한 변명`
- 최초 등록일
- 2007.01.14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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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르트르의 `지식인을 위한 변명`을 읽고
지식인의 개념과 역할 역사적 변천,현대사회에서의 지식인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다룬
대학국어 교양레포트입니다
목차
1.사르트르의 ‘지식인을 위한 변명 ’요약
2.사르트르의 삶과 사상적 배경
3.사르트르의 ‘지식인을 위한 변명’과 장 프랑소와 리오타르의
‘지식인의 종언’의 비교를 통한 현대의 지식인의 위상 변화 고찰
4.한국 지식 사회에서의 ‘지식인 논쟁’의 양상과 의의
본문내용
들어가며
‘지식인’ 이라는 용어는 다분히 가치 함축적이다. 그것은 외부에 실재적으로 존재하는 일상적인 사물들을 지칭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존재하는 대상에 대한 지시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라, 당위의 차원에서 그 용어가 논의되는 것이다. 실제로 프랑스에서 지식인(엥텔렉튀엘 intellectuel) 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생 시몽의 <산업 체계에 대하여>(1821)에서 였지만, 지식인이라는 용어가 실제적인 의미를 획득하게 된 것은 1894년부터 1906년까지의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서였다. 프랑스 군부의 음모에 휘말려 독일군의 스파이로 몰린 유대인 알프레 드레퓌스 대위의 무죄를 조장했던 작가, 예술가 , 기자, 학자들을 반(反)드레퓌스파들이 ‘엥텔렉튀엘’이라 부르기 시작했고, 이 말에는 부정적이고 경멸적인 함의가 담겨 있었었다. 후에 사르트르는 <자식인을 위한 변명>을 통해 드레퓌스 사건을 다시 거론하면서, 반드레퓌스파가 사용한 지식인이라는 말에 담긴 부정적인 함의를 긍정하며 ‘지식인이란 자신과 관계없는 일에까지 참견하는 사람’이라는 정의가 그야말로 지식인의 정확한 정의라고 되받았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하에서 탄생한 ‘지식인’이라는 용어는 역사를 통해 많은 이들로 하여금 일정한 기대와 당위의 개념을 수반하는 개념으로 존재해왔다.
그러나 오늘날의 지식인의 위상에 대해 살펴보자면 , 지식인이라는 용어는 더 이상 그다지 가치 함축적이고 일정한 당위를 수반한 듯이 보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 지식인이란 어떠해야 한다.’라는 당위의 개념을 포기한 듯이 보이며 오히려 그러한 논의 자체에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듯이 보인다. 장 프랑스와 리오타르가 ‘지식인의 종언’을 고하게 되었듯이 지식인의 정의. 혹은 바람직한 역할 정립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자체에 의문이 팽배하게 된 것이다. 어쨌든, 우리는 지식을 가졌다는 것이 더 이상 특별할 것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