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규칙 및 기술
- 최초 등록일
- 2006.12.08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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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드민턴에 간한 규칙과 가장 기본적인 기술을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배드민턴 규칙
1) 경기자
2) 토 스
3) 스코어
4) 코트 변경
5) 서비스
6) 단식 경기방식
7) 복식 경기방식
8) 반칙(Faults)
9) 레트(Lets, 경기중단 및 무효)
10) 경기의 연속적 진행 규칙
11) 어드바이스(지도) 및 코트에서의 이탈
2. 배드민턴 기술
1) 드라이브 서브(drive serve)
2) 드라이브(drive)
3) 드롭샷(drop shot=drop)
4) 서브(serve)
5) 쇼트 로우 서비스(short low service)
6) 스매시(smash)
7) 클리어(clear)
8) 푸시 샷(push shot)
9) 하이 클리어(high clear)
10) 헤어핀 드롭(hairpin drop)
12) 로브(lob)
본문내용
1. 배드민턴 규칙
- 국제배드민턴연맹은 2006년 5월 6일 일본, 동경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서브권`이 없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시스템`으로 배드민턴 경기규정을 변경하였다. 따라서 이후 열리는 모든 국내 ,국제배드민턴대회에서 아래 규정을 적용 한다
1) 경기자
- 배드민턴경기는 남녀 단식과 복식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나누어지며 단식은 양편 각 1명씩,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2) 토 스
- 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 하여 이긴 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 된다. (예전 랠리포인트시스템 전에는 서브권을 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는 서브권 없이도 득점할 수 있기 때문에 서브권 과 코드 선택권 중 자유롭게 선택 한다)
3) 스코어
① 3게임(2게임 선취 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초등부는 17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② 해당 랠리에서 이긴 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 않은 편도 득점 가능함)
③ 20:20 동점(초등부-16:16)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초등부-24:24)인 경우 30점(초등부-2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4) 코트 변경
- 첫 번째 게임 종료 후와 세 번째 게임 시작 전 그리고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1점 (초등부-9점) 선취 시 코트를 변경한다.
5) 서비스
- 올바른 서비스
① 서버와 리시버는 양편 서비스 코트 안에 대각선으로 서야한다.
② 셔틀은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쳐야 한다.
③ 셔틀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한다.
④ 셔틀을 치는 순간 라켓의 전체 머리 부분이 서버의 손 전체 부분보다 확연하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아래에 위치해야한다.
- 올바르지 못한 서비스 (위의 올바른 서비스의 반대상황)
① 오버핸드 : 라켓을 잡은 손의 위치보다 라켓헤드가 높이 있거나 같은 높이에 있을 때 반칙이다. 항상 라켓헤드가 아래쪽에 있어야 한다.
② 오버웨이스트 : 서브를 할 때 셔틀콕이 타구되는 지점이 허리보다 높은 곳일 때 반칙이다.
허리선 아래에서 서비스를 해줘야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