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미지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12.0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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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 속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들에 관한 담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를 자세하게 작성하였으므로 이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이미지는 객관적인 사실의 투영인가.
1. 들어가며
2. ‘사진적 진실의 신화’의 허구성 - 피파 사이트에 올려진 월드컵 기록사진 사례
3. 현실의 재구성으로서의 이미지
1) 재현 체계로서의 이미지
2) 사회 구성론
3) 현실의 재구성으로서의 이미지 - 피카소의 그림 사례
4. 소결
Ⅲ. 이미지의 이데올로기성
1. 들어가며
2. 이미지의 기호학적 분석
1) 기호학적 개념어들의 검토
2) 외연적 의미와 내포적 의미
3) 신화의 의미
4) 이미지의 이데올로기성 - 사례 (쿠크 광고와 IPKN 광고) 분석
3. ‘호명’과 ‘주체’
1) ‘호명’과 ‘주체’의 의미
2) 이미지에 있어 ‘호명’ - 사례 (폰즈 더블 화이트 광고) 분석
4. 소결
Ⅳ. 이미지의 의미 생산
1. 들어가며
2. 헤게모니 개념
3. 이미지에 있어서 헤게모니 개념의 유용성
4. 맥락의 중요성
5. 이미지의 해독
1) 해독의 방식
2) 이미지에 있어 해독 - 사례 (자이 광고) 분석
6. 전유 - ‘치카노 영웅들의 최후의 만찬’ 그림
7. 소결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시각적 이미지가 다양한 용도나 의도된 효과로 활용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쾌락, 욕망, 혐오, 분노, 호기심, 충격, 혼란 등의 폭넓은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이미지에 의해 행동이 자극되거나, 이미지가 설득력을 지니는 등 일종의 의미있는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나 이미지의 막강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미지 자체가 주는 감각적 효과에 묻혀서 이를 제대로 ‘읽는’ 훈련을 하고 있지 않다. Ⅱ단원에서는 이미지에 대해 사람들이 지니는 잘못된 환상을 짚어보고 ‘재현’ 체계로서의 이미지를 검토한 뒤 Ⅲ단원에서는 이미지의 이데올로기성을 기호학에서의 ‘신화’라는 개념과 ‘주체’라는 개념을 통해서 살펴보겠다. 그리고 Ⅳ단원에서는 이데올로기가 아닌 헤게모니 개념으로의 전환 필요성과 이미지 해독에 있어서 지니는 의의를 검토한 뒤, 다양한 해독 방식을 통해 이미지 해독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이미지는 객관적인 사실의 투영인가.
1. 들어가며
우리는 종종 어떤 이미지가 사실을 그대로 들어내는 것이라고 착각하곤 한다. 이미지가 사실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사진의 등장과 함께 더욱 두드러졌으며, 뉴스 등의 기록 사진에 있어서 이런 신화는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미지가 현실을 객관적으로 투영하는가.
2. ‘사진적 진실의 신화’의 허구성
‘사진적 진실의 신화’란 이미지가 현실의 객관적 반영이라는 일반적 인식의 허구성을 드러내기 위해 쓰여진 개념을 함축하여 표현한 것이다. 카메라와 같은 기계적 장치에 의해 생산된 이미지로서의 사진은 진실의 이미지들을 투사하고 실재의 매개되지 않은 복사본들로 보이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사진적 진실의 신화는, 사진이 상대적으로 쉽게 조작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람과 사건 그리고 과거 사물들의 증거로 이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연 ‘사진적 진실의 신화’가 존재하는가.
아래의 사진은 이번 스위스전에 있어서의 기록 사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