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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여성의 임신중절(낙태)의 찬반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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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04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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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낙태에 대해서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낙태현황
3. 낙태의 원인
4. 낙태의 개념과 법적인 고찰
5. 낙태의 문제점
6. 낙태를 반대하는 입장
7. 낙태를 찬성하는 입장
8. 임신중절에 대한 나의 의견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낙태(임신중절)문제와 혼인 전에 아이를 낳아 혼자 기르는 미혼모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회적인 경향으로 볼 때는 낙태는 올바르지 않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나 최근에는 낙태를 하는 여성들이 굉장히 많다고 한다. 조사 결과는 대부분 낙태는 필요하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자보건법상 임신28주 이내에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인공임신중절수술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1. 본인 또는 배우자가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2. 본인 또는 배우자가 전염성 질환이 있는 경우
3. 강간 또는 준 강간에 의하여 임신이 된 경우
4. 법률상 혼인할 수 없는 혈족 또는 인척간에 임신이 된 경우
5. 임신의 지속이 모체의 건강을 심히 해하고 있거나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낙태현황
자료에 따라 적게는 하루 4000건 많게는 6000건에 이르며 이 수치는 태어나는 아이의 두 배에 이르는 수치이다. 보건사회연구원의 가족보건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5 ~ 44세의 기혼여성 중 44%가 한 번 이상의 인공유산을 경험하고 있고, 인공유산을 2회 이상 반복 경험한 기혼여성도19.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의 원인으로는 생명경시풍조, 정부의 산아제한정책, 남아선호사상, 낙태관련법규의 사문화(死文化), 피임방법(避妊方法)에 대한 무지, 성도덕의 물란 이외에도 입시위주교육의 결과로 더욱 심각하여진 청소년의 성 문제, 여전한 여성 차별 상태 하에서 여성의 사회참여욕구의 증대, 과소비풍조로 인한 퇴폐문화의 확산, 낙태시술과 관련한 의료윤리의 부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위와 같은 낙태의 실태는 어느 정도 세계 공통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세계적으로 약 8억 이상의 여성이 매년 피임을 하고 있으며, 요즈음에는 먹는 낙태약이 개발돼 상당한 논란을 일으키고 있으며, 프랑스와 중국은 이미 먹는 낙태약의 공식적인 사용을 허락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낙태에서 나타나는 생명경시풍조, 성 윤리의 타락, 물질만능주의와 이런 사상들을 은연중에 부추기는 구조적 모순 등은 세계 공통의 현상이라고 볼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낙태가 이렇게 성행할 때까지 한번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지 않았다는 것이 한국적인 문제점이라 볼 수 있다.그래서 우리는 다음에 낙태의 개념을 알고 낙태의 관건인 태아를 과연 하나의 생명으로 볼 수 있는지 또한 낙태에 대한 앞으로의 방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상생과 낙태예방 http://www.sangsaeng.org/
낙태반대운동연합 http://www.prolife.or.kr/
-참고서적
낙태 / 월키 / IVP / 2003
낙태에 관한 법령 개정하기 / 한국교육개발원 / 2004
낙태 포르노 인간복제 / 이유섭 / 고원 / 2004
낙태 / 민훈기 / 현민시스템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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