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본 소설 괭이부리말 아이들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본 소설 괭이부리말 아이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3 페이지
워드
최초등록일 2006.10.12 최종저작일 2005.10
3P 미리보기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본 소설 괭이부리말 아이들
  • 미리보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아이들을 어쩌지, 어떻게 해야 하지.’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읽고 난 후, 영호가 명환이를 업고 뛰면서 한 마음속의 외침이 계속해서 내 마음을 때렸다. 소설 “괭이부리말 아이들”은 동시대 우리 가운데 있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다. 어쩌면 나는 그 동안 명희와 같은 이유로 교사가 되기 위해 달려왔는지도 모른다. 좋은 학교로 가서 똑똑하고 가능성 있는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서 말이다.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만나고 명희가 변해가면서 나의 사고의 틀 또한 변하는 것을 느꼈다. 소설을 읽는 내내 나는 내가 교사가 되려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야 했다. 내 눈에 보이기 시작한 현실 속의 괭이부리말 아이들을 나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명희는 전형적인 기능론적 패러다임의 소유자였다. ‘5화 숙자와 담임선생님의 비밀’편 에서 명희는 어릴 적 ‘구질구질한’ 괭이부리말을 공부를 통해 벗어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말하고 있다. 교육을 통한 균등한 기회 속에서 오직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상위 계층을 얻을 수 있다는 업적주의 사회관은 여기서도 적용된다. 노력한 자는 평등하게 그에 맞는 사회적 계층을 갖게 된다는 명희의 생각은 괭이부리말 사람들을 실패 자로 보게 만들었다. 또한 명희가 말한 오빠의 성공한 모습은 ‘서울에 있는 대학’에 간 것이었다. 고학력을 얻는 것은 높은 지위 획득의 수단이 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부분이다. 이것은 동수와 영호의 대화에서 더 분명하게 들어난다. 학교를 가지 않고 학원에서 기술을 배우겠다는 동수에게 영호는 졸업장이 있어야 취직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니가 필요한 게 아니라 사회가 그걸 요구한다니까.”(2권 p.18) 이것은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있는 사람이 바로 학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곧 학교는 기능을 배우기 위한 곳이 아닌 학력 습득의 수단인 것이다. 계속해서 명희는 동수를 도와달라고 찾아온 영호에게 그런 문제 아이들은 가능성이 없으며 관심을 갖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학교제도에 잘 적응하면 착한 아이이고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은 나쁜 아이-낙오자-라는 것이다. 명희의 이러한 태도는 동수를 매우 불편하게 만든다.

    참고자료

    · 괭이부리말 아이들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항상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학업에도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3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