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고전문학의 사상적 변천
- 최초 등록일
- 2006.10.02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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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흐름)에서 그 변천과정을 사상에 초점하여 알아봅니다. 초기 원시신앙에서 불교 유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 지금껏 고전문학이 발전하여 온 경로를 보면 시대적 상황이나 종교적 의식에 따라 어떠한 사상적 배경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실로 눈에 띄는 것이라기보다는 어떠한 큰 흐름으로서 우리 문학에 영향을 준 것이다. 이제 우리 문학 작품에 대해서 그 작품 개개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사상적 배경이 있는지 혹은 영향 아래에서 어떠한 문학작품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Ⅰ. 緖 論
Ⅱ. 고전문학의 사상적 변천
1. 고유 신앙과 국문학
(1) 영신가의 배경설화
(2) 단군신화
(3) 혁거세왕신화
2. 불교사상과 국문학
(1) 향가
(2) 가사
(3) 현대문학
3. 유교사상과 국문학
4. 실학과 국문학
Ⅲ. 結 論
본문내용
Ⅱ. 고전문학의 사상적 변천
1. 고유 신앙과 국문학
문학이 아직은 원시적 종합 예술체에 융합되어 있을 무렵, 즉 원시문학 시대에는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의 고유 신앙인 샤머니즘과 원시 종교인 토테미즘이 주로 당시의 정신적 지주가 되고 또 원시문학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이러한 원시 문학은 문자가 정착되기 이전의 문학으로서, 문학이 문자상으로 정착된 후에는 벌써 외래문화의 영향아래 있게 되어 결국 원시문학은 민중에 의해 구전적인 방법으로 전승되어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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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교사상과 국문학
원시문학은 한문화의 침윤과 아울러 중국을 거쳐서 들어온 인도의 불교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런데 이 불교를 받아들이는 태도에 있어서 고구려나 백제는 고유문화를 극복하고 비교적 무난히 유입될 수 있었으나, 신라는 그렇지 않았음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신라 사람들은 결코 불교를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고 순교자의 피를 강요하였다는 사실이 중요하며 샤머니즘의 사상적 기초를 몰각하지 않고 오히려 그 고유문화의 터전위에다가 불교문화를 정공하게 발전시켰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한 점이다. 또한 오늘날 남아 있는 통일 신라기의 문화 전반에서 우리는 불교적 사상 배경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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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학과 국문학
조선조 후반기에 이르러 문단에는 애국적이며 계몽적인실학파문학이 하나의 사조적 경향을 이루며 발전하였다. 실학은 과거의 형이상학적이요, 관념적인 성리학의 세계를 지양 극복함으로써,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고자 한 사상체계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대단히 의욕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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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