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일의 표현주의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도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표현주의의 개괄적 소개
2. 본론
2.1. 20C 초반의 유럽의 시대 상황
2.2. 독일의 표현주의
2.2.1 다리파
2.2.2 청기사파
2.3. 독일 표현주의의 정리
2.4. 독일 표현주의 작품을 통한 개괄적인 독일 미술의 이해
2.4.1 십자가 처형
2.4.2 최후의 만찬
3. 마치며 - 표현주의에 대한 고찰과 현대 문화의 방향성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표현주의의 개괄적 소개
표현주의Expressionismus란 무엇이며 이러한 사조가 어떠한 이유로 그 당시에 영향을 끼쳤는가? 노버트 린튼은 자신의 저서《표현주의》 노버트 린튼, 마순자 역, <표현주의> (1988), p.91
에서 인간의 행위는 모두 표현적이며, 모든 예술은 작가와 그 상황의 표현이며, 그 중 특히 감정이나 정서적 메시지를 방출 또는 전달하는 시각적 제스처를 통하여 우리를 감동시키고자 하는 예술을 표현주의라 밝혔다. 이를 통해서 표현주의는 작품을 보는 독자를 통해 감상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독자들의 반응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이러한 표현주의에 있어 이 글에서 논할 방향은 독일의 표현주의 이다. 20세기 초반의 독일의 표현주의를 대표 할 수 있는 작가들로는 “다리 Die Brücke”(1905)파 및 “청기사 Der Blaue Reiter”(1911)파 화가들이 있다. 이들의 작품은 시대 상황에 맞추어 자기가 속한 그룹 나름대로의 개성을 갖고 작품 활동을 하였다. 이들 작품에 있어 특징은 후에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그렇다면, 이런 화가들이 당시에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어떠한 공통적 특징을 갖고 작품 활동을 하였는지 궁금한 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있어 글의 처음에서 제시한 의문점이 제기된다. 그렇다면, 먼저,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어떠한 이유에서 하나의 공통적인 주제를 갖고 다수의 화가들이 모여 활동하였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들의 작품에 대하여 자세히 고찰해 보기로 한다. 또한, 이러한 표현주의가 독일 미술에 있어 전반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고 반대로 영향을 끼쳤는지 더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주의라는 당시의 시대적 경향을 현대식으로 나름대로 재해석해 볼 것이다. 이번 연구는 19세기~20세기까지의 유럽의 화가들의 작품과, 다수의 논문을 통해 진행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나, ‘독일 표현주의 회화 : 다리파와 청기사파를 중심으로’, <미술사연구> , 6 ,1992
마순자, ‘표현주의 회화에서의 인간 표현 -초상화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 학회 논문집> 5, 1993
정영목, ‘독일 표현주의와 신표현주의 미술에 나타난 정통성과 시대정신’, <서양미술사 학회 논문집> 5, 1993
B 슐라미스, 김숙 역, <표현주의> 열화당, 2003
E.H 곰브리치, 최민 역, <서양미술사> 열화당, 1993
L 노버트, 마순자 역, <표현주의> 열화당,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