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예술과 철학]샤머니즘에 대한 고찰

한국의 샤머니즘에 대한 논문
11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7.12 최종저작일 2006.05
11P 미리보기
[예술과 철학]샤머니즘에 대한 고찰
  • 미리보기

    소개

    한국의 샤머니즘에 대한 논문

    목차

    1. 序論 (주제선정 동기와 간략한 개요)

    2. 本論
    Ⅰ. 샤머니즘이란?
    -무속과 샤머니즘의 관계

    Ⅱ. 한국의 무속 신앙

    Ⅲ. 샤머니즘과 한(恨), 그리고 예술

    Ⅳ. 한국 예술속의 샤머니즘
    -종합예술 그리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샤머니즘 ‘굿’
    -영화 이야기, 영화 속의 샤머니즘
    -설치미술 이야기, 백남준의 예술세계는 샤머니즘과 통한다.
    -한국 전통건축의 샤머니즘

    Ⅴ. 샤머니즘의 의의
    -문학 예술적 관점에서
    -종교적 관점에서
    -심리학적 관점에서

    3. 結論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인간의 정신, 혹은 영적 영역이 문명을 주도하는 세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영적 영역과 물질 영역의 접근에 대한 연구가 확산되면서 한국 전통신앙 세계에서 찾는 한국인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는 추세다. 이처럼 한국 사람들이 현 세계가 아닌 영적 세계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단순한 호기심의 문제가 아니다.
    아득한 과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화사는 흔히 무속이라 불리는 샤머니즘 전통과의 관계를 지속하고 있으며 全時間長徑을 통하여 일관되게 관계하고 있다. 윤이흠 (1999), 샤머니즘과 한국문화사, 한국샤머니즘학회

    그만큼 샤머니즘은 한국문화사에서 약방의 감초와 같이 어디나 내재되어 있고, 또 그 핵심적인 요인으로 등장하며 오래도록 한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사상적 자원이다.
    하지만 현재 샤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무속 신앙이 긍정적으로만 비춰지지는 않는다. `충무공 묘소에 식칼과 쇠말뚝을 꽂는 무속인`, ‘무속 인들의 돈을 위한 각종 사기 행각’ 등 매체에 등장하는 비정상적 행태가 그 예이다. 이와 같은 영향 때문에 사람들은 현재 샤머니즘의 전통 사상을 망각하고 이를 `주변부 문화` 다시 말하면 미신으로 취급하고 있다.
    무속은 미신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문화이다. 우리의 생활 속 깊숙이 뿌리 잡아 우리의 의식과 문화 형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 전통이다. 특히 한국의 전통적, 미적 문화를 논하는데 있어서는 무속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오늘날 한국의 문화적 현주소를 읽는 데 있어서 무속 또는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우리는 이 논문을 통해 무속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샤머니즘이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형편없이 추락하고 있는 무속문화가 갖는 본래의 면목과 역동성을 생각해보고 샤머니즘이 어떻게 예술적으로 승화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본 논문의 진행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샤머니즘의 정의를 살펴보고 한국 무속신앙의 특성을 통해 다른 나라와의 다른 점을 밝힐 것이다.

    참고자료

    · -단행본
    · 1. 김열규,「원한 그 짙은 안개」, 범문 출판사, 1980, pp.26-27.
    · 2. 김열규,「한국인 우리들은 누구인가」, 자유문학사, 1986, pp.123-133.
    · 3. 류동식,「한국종교와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2001.
    · 4. 미르치아 엘리아데 (박태규 옮김),「세계종교사상사3」, 이학사, 2005, pp.39-42.
    · 5. 이종승,「영화와 샤머니즘<한국적 환상과 리얼리티를 찾아서>」, 2005.
    · 6. 채새미,「한국 현대 희곡의 샤머니즘 수용연구」, 푸른사상, 2002, pp.31-32.
    · 7. 최길성,「한국인의 한」, 도서출판 예진, 1991, pp.11-28.
    · 8. 최상진,「‘한’의 심리적 특성,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2005.
    · 9. 편집부, 「한국의 굿」,열화당 ,1999
    · -웹 사이트
    · 1.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88682
    · 2. 신당수 사진,
    · http://blog.naver.com/mutterbada/100004273060
    · 3. 굿하는 장면,
    · http://100.naver.com//100.nhn?type=image&media_id=77219
    · 4. 영화‘혈의 누’중 한 장면,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nhn?code=40033&page=2#ps
    · 5. 설치미술 사진,
    · http://blog.naver.com/yu7204?Redirect=Log&logNo=22848643
    · -기사
    · 1. 동아일보 (백남준의 예술세계는 샤머니즘과 통한다.) 2002년 3월 21일자.
    · 2. 문화일보 (‘전통문화의 본류’를 찾아간다.) 2003년 3월 12일자.
    · -논문 & 계간지
    · 1. 김기형, “무굿 연구의 현황과 과제”, 덕성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 2. 김홍희,「백남준 예술 속의 샤머니즘 “비디오에 한번 찍히면 죽을 수가 없다.”」, 2001.
    · 3. 문미경, “한․일 고대 왕조문화속의 샤머니즘:만엽집.향가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 학원, 1996.
    · 4. 신광철, “한국무속 영화의 회고와 전망”, 한신대학교.
    · 5. 윤이흠, “샤머니즘과 한국문화사”, 한국샤머니즘학회, 1999.
  • 자료후기

      Ai 리뷰
      구매한 자료가 제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판매자의 자료는 다음에도 다시 이용하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1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