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변증]기독교변증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6.07.08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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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변증학 보고서 입니다.
목차
제1부 20세기의 큰 변증학자들
제1장 헤르만 도이빌드
1. 서론: 도이빌드 - 그 생애와 사상
2. 본론: 학리사상 비판으로부터 우주법 개념철학까지
3. 결론: 도이빌드- 좌경하는 기독교 철학의 기수
제2장 코넬리우스 반틸
1. 서론: 그 생애와 사상
2. 본론: 현대인을 위한 기독교의 변증
3. 결론: 반틸- 진정한 기독교 철학의 기수
제2부 하나님의 변증(기독교 변증학)
제1장 하나님은 존재하는가?
1. 철학자의 말: “존재하지 않는다”
2. 과학자의 말: “존재하지 않는다”
3. 기독교인의 말: “존재한다”
제2장 하나님의 존재는 증명할 수 있는가?
1. 하나님의 존재는 전제되어야 한다.
2. 4대 유신논증
제3부 기독교의 변증
제1장 현재 과학자들과 그 무신론적 신조
1. 중립적 태도
2. 과학주의의 유사 종교성
제2장. 창조론과 진화론
1. 과학자의 말: “우주는 진화하고 있다.
2. 기독교인의 말: “우주는 창조되었다”
3. 엉뚱한 기독교인의 말: “우주는 부분적으로 창조되었다”
제3장 섭리론과 자연법칙론 또는 우연론
1. 과학자의 말: “우주는 자연법칙이 지배한다”
2. 기독교인의 말: “우주는 하나님의 섭리가 지배한다”
제4장 이적적 신앙과 이적 불신사상
1. 과학자의 말: “이적은 존재하지 않는다”
2. 기독교인의 말: “이적은 존재한다”
3. 엉뚱한 기독교인의 말: “이적은 실화가 아니다”
4. 계속적 토론: “오늘날 이적은 기도의 응답으로 존재한다.”
제5장 부활 신앙과 그리스도 부활 부인설
1. 과학자 및 엉뚱한 신학자의 말: “그리스도의 부활은 사실이 아니다”
2. 기독교인의 말: “그리스도의 부활은 사실이다.”
제6장 영생론과 사멸론
1. 과학자와 철학자의 말: “영생은 불가능하다.”
2. 기독교인의 말: “영생은 가능하며 확실하다”
결 론 기독교는 왜 진리인가?
본문내용
제1부 20세기의 큰 변증학자들
제1장 헤르만 도이빌드
1. 서론: 도이빌드 - 그 생애와 사상
헤르만 도이빌드는 1894년 10월 7일 네델란드 암스델담시에서 출생했다. 도이빌드는 자유대학에서 수학, 졸업하고 게속 연구, 1917년에는 화비우스 박사의 지도를 받으면서 그의 화란 국법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을 집필하고 변호했다. 1926년에는 칼빈주의와 신칸트주의에 관한 논문을 발표, 신칸트주의 사상가들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동시에 신칸트주의적 입장과 타협하는 칸트주의자들도 비판의 대상으로 삼았다. 도이빌드는 볼렌호벤 박사와 함께 기독교 철학의 이론개발에 전념한 결과, 1935년에서 1936년에 걸쳐 그의 대작 『우주법 개념철학』을 저술 출판하였다.도이빌드는 “개혁 철학지”의 편집인인데 이 책은 계간지로 ‘칼빈주의 철학회’의 회지이며, 비엔나의 칼빈학자 보하텍박사와 남아프리카의 스토카 박사와 미국의 웨스터민스터 신학교 교수인 코넬리우스 반틸박사 등이 동지의 편집위원 리스트에 들어 있다.
2. 본론: 학리사상 비판으로부터 우주법 개념철학까지
(1) 학리사상 비판
그의 대작인 “우주법 개념철학”에서 도이빌드는 모든 학리사상을 위한 논거를 발견했는데, 그것이 200년전에 저술된 칸트의 “순수이성비판”보다도 더 큰 철학에 있어서의 코페루니쿠스적 혁명을 뜻하게 될것이라고 했다. 도이빌드에 의하면 모든 학리사상은 그것 자체와 종교적 신앙을 연결짓는 어떤 필연적 전제들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리사상의 자율성은 하나의 초학리적인 편견이라는 것이다. 도이빌드의 학리사상 비판은 모든 철학사상 비판으로 발전되었는데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도이빌드가 서구사상철학의 흐름속에서 4대 종교적사상 동인(動因)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그는 말하기를 고대 희랍 철학은 형상과 질료라는 종교적 사상 동인을 갖고 있었으며, 성 어거스틴에 의해서 표현된 기독교 사상은 창조, 타락, 구속이라는 종교적 사상 동인을 가졌으며, 중세 니콜라 철학은 자연과 은혜라는 종교적 사상동인을 가졌고 근대철학 사상은 자연과 자유라는 종교적 사상 동인을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