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전쟁]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 책 서평입니다. 줄거리를 늘어놓은 독후감이 아닙니다. 개인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고, A+받은 서평입니다. 독일의 아우슈비츠, 즉 유대안 학살과 히로시마의 원폭 투하 사이의 연관 관계를 밝히고 있는 책이며, 왜 일본인들이 2차 세계대전 이후 죄를 회피하는 지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이 들어 있는 책입니다.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6.23 최종저작일 2006.05
3P 미리보기
[전쟁]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
  • 미리보기

    소개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 책 서평입니다.
    줄거리를 늘어놓은 독후감이 아닙니다.

    개인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고, A+받은 서평입니다.

    독일의 아우슈비츠, 즉 유대안 학살과 히로시마의 원폭 투하
    사이의 연관 관계를 밝히고 있는 책이며,
    왜 일본인들이 2차 세계대전 이후 죄를 회피하는 지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이 들어 있는 책입니다.

    목차

    1. 독일과 일본의 현재 모습
    2. 전쟁 이후 상반되는 입장의 두 국가
    3. 일본의 전쟁 책임 회피의 원인
    4. 어떻게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가
    5. 독일의 모습에서 본 일본의 태도 평가

    본문내용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 이 두 가지에 공통점이 있을까? 아우슈비츠는 독일인들에게 자신들의 과거를 반성하도록 하지만 결코 그들의 과거를 정당화시켜주지는 못한다. 하지만 히로시마는 자신들의 과거를 반성하는데 앞서 그 과거를 정당화 시켜주는데 더없이 효과적인 장치로 인식된다. 이렇게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과 일본의 전쟁을 바라보는 상이한 태도가 간단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안 부루마의 책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는 그 복잡함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나간다.
    2003년도 여름에 독일 뮌헨에 있는 다하우 수용소에 방문한 적이 있다. 그 때는 영어와 독일어로만 이루어져 있는 설명문들을 그저 대충 쳐다봤고, 여행의 피곤함에 진지하게 수용소 문제를 대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문학에 나타난 전쟁과 평화’ 수업 이후 그 당시 다하우 수용소 방문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그러한 끔찍한 일들을 현 세대가 볼 수 있고, 반성할 수 있게 해놓았다는 것이 굉장히 현명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나라들이 이렇게 자신의 잘못을 상기시킬 수 있는 기념물을 남겨놓지는 않는다. 일본의 경우는 오히려 자신들을 피해자로 만드는 기념물들에 더 열중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책에서는 극단적인 관점으로서 히로시마의 폐허를 그대로 놔두었어야만 했다는 견해를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언뜻 보면 독일에서의 수용소 존속과 비슷해 보이지만, 일본인들은 히로시마의 흔적을 통해 민족적인 고난을 표출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렇듯 독일과 일본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말에 각기 떠올리는 생각은 틀리다. 독일인들은 나치즘과 홀로코스트를 잊지 말도록 주의 받지만, 일본인들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떠올린다. 원폭 피해자들에게는 안 된 말이지만, 상황이 이렇게 되고 보니 ‘원폭이 전후 일본을 구했다’는 말이 틀리진 않은 것 같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해당 자료는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추천할 만한 자료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0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