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최인훈의 광장

최초 등록일
2006.06.08
최종 저작일
2002.07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wha**** 17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것은 대립하고 있다. 그것이 존재의 이유를 환기시킨다. 광장이 있기 때문에 밀실이 있고, 남한이 있으므로 북한도 있다. 이명준, 그 자신에게도 철학적 관념과 고뇌에 따라 자신을 외부와 대립하는 존재로 이끌어낸다. 그런데 그 대립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 의문에서부터 최인훈의 ‘광장’을 시작한다.

최인훈의 광장을 이야기할 때 가장 일반적인 것은 개인을 통해 남과 북의 사회적 문제에 접근했다는 것이다. 이 소설의 제목인 광장을 북한으로, 그리고 밀실을 남한으로 해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북한에서는 이념을 맹신하는 부자유의 광장만이 존재하며 남한에서는 지나친 자유가 가져온 타락과 무관심에 의한 밀실만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남한과 북한, 양자택일만이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이명준은 선택의 괴로움을 멀리하고 제 3의 선택인 중립국을 외친다.

이념의 갈등과 분단이라는 사회 문제를 심도 있게 그린 이 작품은 사회상을 기초로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나는 개인의 정체정과 이 소설이 주는 대립의 이미지를 이명준이라는 인물에 투영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주인공 이명준을 한국문학사의 전례 없는 문제적 개인으로 해석한 평론가 정과리의 의견을 참고한다.)

주인공 이명준은 철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으로 월북하여 대남방송에 까지 출연하는 아버지 때문에 경찰서에서 구타와 조사를 당해 남한에 대한 환멸이 가득하다. 월북을 선택한 이명준에게 광장의 이상은 온대간대 없고 억압과 맹신만을 느낀다. 남과 북을, 그리고 상반된 이념을 경험하지만 그에게는 허무함만이 가득하다. 대신 남의 윤애와 북의 은혜에게 사랑으로 위안을 삼는다. 그러나 그것은 본질적 문제와는 직결되지 않는다. 그는 전쟁에 참가하지만 포로로 송환되고 그 과정에서 남과 북을 다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이상향의 광장도, 방종의 밀실에도 소속되고 싶지 않았던 그는 제 3의 선택, 중립국을 택한다. 그들을 싣고 가던 타고르 호가 항해하던 중 그는 투신자살하고 만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wha****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6
ㆍ전체 판매량
535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독서감상문]최인훈의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