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중국 제5세대 감독과 장예모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6.06.0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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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제5세대 감독과 장예모의 작품세계>관한 내용입니다
중국영화의 1~6세대 구분에 관한 내용과 대표감독,
대표작품,그리고 장예모감독의 소개와 그의 작픔
5세대의 배경이 된 문화대혁명에 대해 작성한 레폿입니다
목차
1.5세대의 배경-문화대혁명
2.5세대 감독의 명칭과 그들 작품의 특징
3.대표 5세대 감독
4.장예모감독과 그의 작품
5.1~6세대의 구분과 특징
본문내용
1.제5세대에 영향을 미친 ‘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의 배경
1950년대 말 대약진운동이 좌절된 이후 중국공산당 내부에 사회주의 건설을 둘러싼 노선대립이 생겨났다. 최고지도자였던 마오쩌둥은 대중노선을 주장하였으나, 류사오치[劉少奇]·덩샤오핑[鄧小平] 등의 실용주의자들은 공업 및 전문가를 우선시 할 것을 주장하였다. 1962년 9월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오쩌둥은 계급투쟁을 강조하고, 수정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반대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문화대혁명의 발단
1965년 상하이시 당위원회 서기였던 야오원위안[姚文元]은 베이징[北京]시 부시장 우한[吳唅]이 쓴 역사극 해서파관(海瑞罷官)을 비판하였다. 이것은 마오쩌둥의 대약진운동을 비판하다가 실각한 국방부장 펑더화이[彭德懷]를 옹호하는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를 계기로 실권파의 권력기반이었던 베이징시 당위원회와 삼가촌(三家村)그룹은 마오쩌둥 추종자들의 집중적인 비판의 표적이 되었다. 결국 1966년 4월 베이징 시장 펑전[彭眞]이 해임되고, 8월 8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마오쩌둥이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관한 결정안 16개조’를 발표함으로써 본격적인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었다.
문화대혁명의 전개과정
1966년 8월 톈안먼[天安門]광장에서 백만인 집회가 열렸고, 이곳에 모인 홍위병(紅衛兵)들은 전국의 주요 도시에 진출하였다. 그래서 마오쩌둥사상을 찬양하고 낡은 문화를 일소하기 위하여 대대적인 시위를 전개하였다. 학교를 폐쇄하고 모든 전통적인 가치와 부르주아적인 것을 공격하였다. 또한 당의 관료들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전국 각지에서 실권파들이 장악한 권력을 무력으로 탈취하였다. 그러나 실권파들이 완강히 저항하고 홍위병에 내분이 발생하자, 1967년 1월 마오쩌둥은 린뱌오[林彪] 휘하의 인민해방군이 문화대혁명에 전면적으로 개입할 것을 지시하였다. 인민해방군은 각지의 학교·공장·정부기관을 접수하였을 뿐 아니라, 초기에 문화대혁명을 주도하였던 수백만 명의 홍위병들을 깊숙한 산골로 추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